본문 바로가기

YOLO LIFE/신입사원 생존기

[직장생활] 여름휴가 후 일상복귀! 야근과 주말출근이 이어지는 당신을 위한 팁!

 




안녕하세요. 여우님들! 무더위 속 여름휴가는 무사히 다녀오셨나요? 순식간에 지나가 버린 여름휴가를 뒤로한 채, 회사로 무거운 발걸음으로 출근하시는 분들 많이 계시죠? 여름 휴가를 신나게 보내고 난 후, 일상으로 복귀가 더욱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심지어 휴가 동안 처리하지 못한 일 들이 쌓여 나를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하면 벌써 힘이 쭉 빠지는데요. 휴가 동안 처리하지 못한 많은 일을 처리하기 위해 야근에 주말출근까지 해야 하는 여우님들도 계실 거예요. 그런 여우님을 위해 여우소장이 준비했습니다.


 

좋은 직장? 근무시간이 보장되는 직장!

 


대학생과 직장인 1,057명을 대상으로좋은 직장의 조건은 무엇인가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1위에 근무시간 보장이 되는 직장이 선정되었습니다. 2014년에는 같은 내용의 설문결과 우수한 복지제도1위를 차지했었는데요. 우수한 복지 제도 역시 좋은 직장의 조건에 포함되는 것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편으론 우수한 복지 제도보다 근무 시간 보장이 좋은 직장의 조건 1위가 되었다는 점은 기본적인 근무 시간마저도 지켜지고 있지 않은 현실을 반영하는 것으로 씁쓸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이처럼 근무 시간이 보장되는 회사라는 것은 출/퇴근 시간을 지켜주는 회사라는 표현이 더 맞는 말이겠죠? 현재 직장인들이 초과 근무시간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은지 알 수 있는 단편적인 예가 될 수 있겠습니다.

 

 

상상이 아닌 현실! 꿈의 직장! 제니퍼소프트

 


직장인들이 꿈꾸는 직장은 과연 존재할까요? 많은 사람은 세상에 완벽한 직장이란 없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결코 불가능한 일만은 아닌데요. TV 프로그램에서 소개되어 직장인들의 선망 대상이 된 중소기업 제니퍼소프트의 이야기를 들으면 알 수 있답니다.

 

직원 수 20, 연 매출 130억 원에 달하는 강한 중소기업 제니퍼소프트는 경기도 파주에 있습니다. 별명은 꿈의 직장’. 그 이유는 바로 아무도 따라올 수 없는 엄청난 복지 환경 때문이에요.

 

제니퍼소프트의 근무시간은 주 35시간! 언제 어디서든 그 시간만큼만 일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근무 중에는 사무실에 앉아서 컴퓨터만 바라보고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영감을 얻기 위해 수영, 악기연주 등의 취미활동도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취미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사내수영장 등의 시설뿐만 아니라 작은 카페도 마련되어 있어요.

 

밥심으로 일하는 직원들을 위해 점심은 유명 호텔 출신의 셰프 요리를 제공하고, 휴가는 메일 한 통이면 승인 완료! 그뿐만 아니라 워킹맘, 워킹대디는 아이와 함께 출근할 수도 있습니다. 정말 상상초월이지 않나요? 그 외에도 매 자녀 출산 시 지급되는 보너스는 무려 1,000만 원! 5년 차가 되면 가족 해외여행을 보내주고요. 10년 차가 되면 두 달간의 유급휴가가 제공됩니다.

 

제니퍼소프트의 대표는 인간이 자신의 역량과 능력을 가장 열정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전제조건은 바로 자율성이라고 생각하기에 이런 자유로운 방식으로 회사를 운영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자유로운 회사에서 수익이 어떤지 궁금하시다고요? 제니퍼소프트는 하늘 무서운 줄 모르고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피할 수 없다면 즐기자!

 


제니퍼소프트 같은 꿈의 직장에서 마음껏 역량을 펼칠 수 있다면 너무나도 좋겠지만 어쩔 수 없는 우리의 현실이 야근과 주말출근의 연속이라면 돌파구를 찾는 수밖에 없어요. 특히 직장인이 가장 많이 겪는 월요병은 스스로 극복해야 할 숙제입니다. 이러한 월요병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나에게 주어지는 시간을 알뜰살뜰 관리하는 수밖에 없는데요. 특히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출근 시간을 잘 활용한다면 출근 스트레스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루한 출근길에 내가 좋아하는 노래를 듣거나 바빠서 읽지 못했던 책, 보지 못했던 드라마를 본다면 출근 시간이 끔찍하지 않을 거예요. 그리고 월요일에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옷을 입어 기분전환을 하는 것도 좋고, 조금 일찍 일어나 화장에 신경 쓰는 것도 월요일을 기분 좋게 맞이할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야근과 주말 근무를 피하기 위해, 업무 시간 중에 내가 얼마나 집중하고 일을 처리하는지 한 번 살펴봅시다. 회사 동료와 잡담을 하거나 업무 외 다른 활동으로 업무 시간을 낭비하고 있지 않은가요? 자신의 업무 스타일을 파악해보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업무를 시작하기 전 10, 혹은 업무를 마친 후 10분을 투자해 오늘 내가 무얼 해야 하는지, 내일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목록으로 도식화시켜 둔다면, 업무별 중요도를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거예요!

 

마지막으로 열심히 일한 나에게 스스로 선물을 주는 ‘Self-Gift’는 직장인들 사이에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나를 격려하고, 칭찬하는 차원에서 나를 위한 보상으로 소비하는 것인데요. 나를 위한 선물 목록을 작성해 두고 하나씩 실천한다면 출근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업무로 인해 찾아오는 부담까지 덜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우소장과 함께 긴긴 업무시간에 지친 심신을 달랠 방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렵지 않죠? 여우님들에게 맞는 스트레스 관리법을 찾아 지금부터 당장 실천해보세요! 사랑하는 나를 위해 스트레스는 최소한으로 줄이고, 피할 수 없음은 즐기며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내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