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LO LIFE/신입사원 생존기 2017.05.25 11:00


 



아침에 일찍 출근한 우리 신입사원. 아직 군기가 바짝 든 모습인데요. 이런 신입사원에게 갑작스러운 위기가 찾아옵니다. 그것은 직속 상사도 아닌, 고객사의 컴플레인 전화도 아닌 바로 컴퓨터 바이러스! 모든 자료가 다 있는 컴퓨터에 생각지도 못했던 바이러스라니, 저장되어있던 파일이 다 날아가 버려 우리 신입사원은 당장 창밖으로 뛰어내리고 싶은 생각뿐인데요. 이런 아찔한 경험, 있어서는 안 되겠죠? 더군다나 얼마 전 랜섬웨어로 한바탕 소동도 있었으니, 우리의 소중한 자료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컴퓨터 바이러스 대처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사무용 컴퓨터 관리도 능력이다

 

 

우리는 회사에서 모든 업무를 컴퓨터를 이용합니다. 그렇기에 컴퓨터 관리 능력도 사무 능력의 한 부분인데요. 단순히 엑셀을 잘 작성하거나 폴더 정리를 잘하는 것뿐만 아니라 컴퓨터가 느려지지 않게 용량을 잘 분배하고, 키보드나 마우스의 청결도 유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나와 다른 직원들, 심지어 거래처에도 상당한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모든 자료가 들어있는 중요한 컴퓨터인 만큼 바이러스에 걸려 초기화되지 않게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평소에 바이러스에 대처할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백업하는 습관들이기

 

 

해커나 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에 노출되면 컴퓨터 속 데이터나 파일이 없어질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중요한 자료부터 시작해 사소한 개인의 자료까지 백업하는 습관을 지녀야 합니다. 옛날에 진행하던 백업은 시간도 오래 걸리고 번거로움이 상당히 많았는데요. 요즘은 대부분 웹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한결 편하답니다. 그냥 PC에 있는 자료를 웹 저장장치에 올리기만 하면 끝이니까요. 대표적으로 네이버 N드라이브 혹은 다음 클라우드가 있는데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이러한 저장장치들은 무료이기 때문에 요긴하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폴더 정리하기

 

 

컴퓨터에 잡다한 게 많이 저장되어 있으면 느려지고 바이러스에도 취약해집니다. 따라서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거나 전혀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제거하고, 쓸모없는 폴더도 정리해버립시다. 그래야 새로운 자료를 저장할 만큼 용량도 늘어나고 오랫동안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또한, 만약 자신이 퇴사하면 후임자가 그 컴퓨터를 써야 하기에 깔끔하게 쓰는 게 예의겠죠?

 

 

백신 프로그램으로 수시로 검사

 

일주일에 한 번은 백신 프로그램 정밀검사를 돌려주세요. 물론 실시간 검사는 계속 켜져 있어야 합니다. 알약이라든지, V3라든지, 네이버 백신이라든지 무료 백신 프로그램도 매우 많아요. 여기서 하나 골라서 정기적인 프로그램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만약 백신 프로그램을 받지 않았다면 윈도우에 기본으로 내장되어있는 디펜더라도 꼭 활성화해주세요.

 


익스플로러 OS는 항상 업데이트

 

소프트웨어나 OS 익스플로러는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주세요. 자체적으로 컴퓨터 바이러스를 막는 보안패치 등을 적용해놨으니, 그에 맞게끔 최신 버전을 유지하는 게 좋아요.

 


의심되는 파일은 받지 말자

 

무료 p2p 사이트나 무료 영화 사이트처럼 이상한 경로로 다운받은 파일들에서 바이러스가 함께 오고, 결국 컴퓨터를 망가뜨리게 돼요. 물론 사내 컴퓨터에서 이런 사이트를 이용할 일은 없겠지만, 혹시나 메일로 날아오는 이상한 제목의 파일은 절대 다운받지 않도록 합시다.

 

 

사실 컴퓨터 바이러스 대처법이야 우리가 초등학교 때부터 들어왔던 익숙한 이야기들입니다. 다만 귀찮아서 실행하지 않고 있는 거죠. 하지만 가정 컴퓨터는 몰라도 회사에서 공용으로 사용하는 컴퓨터는 다른 사람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으니 꼭 관리해서 예쁨 받는 신입사원이 되도록 합시다! :D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