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연애백서

[연애] 공개연애 vs 비밀연애 무엇이 좋을까?



 


남녀 사이의 은밀한 그것, 연애. 핑크빛 연애만큼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기 딱 좋은 안주는 없죠. 그래서 연애를 밝히기 어려운 곳에서는 비밀연애가 난무합니다. 공개연애와 비밀연애 과연 어떤 게 좋을까요? 정답은 없지만 선택할 수밖에 없는 커플들의 궁금한 속사정들, 공방지기와 함께 알아볼까요?

 

 

연애 꼭 공개해야 하나요?

 

 

제겐 사귄 지 한 달 된 남자친구가 있습니다. 학교 선배도 아니고 누군가의 소개로 만난 게 아닌, 바로 옆자리 팀장님이에요. 처음 입사하고 잘 몰라 어리바리했던 저에게 차분히 알려주다가 같이 출장을 간 계기로 사이가 급격히 발전하게 됐어요. 그런데 회사 내에서 사귀다 보니까 이게 좋은 건지 좋지 않은 건지 잘 모르겠어요. 지금 제 옆자리에 앉아있는 남자는 남자친구이자 제 상사이기도 하니까요. 남들에게 철저히 비밀로 하고 있긴 한데, 글쎄요 연애가 죄인가요? 다른 팀 여자팀장이 남자친구에게 말 거는 것조차 신경이 쓰이고, 이런 답답한 상황 속에서 전 그냥 공개해버리고 싶은 마음뿐입니다. 제 생각이 어린 걸 알지만 남자친구의 비밀연애 고집을 어떻게 꺾을 수 있을까요?

 

 

사내 커플이나 캠퍼스 커플들에게 가장 먼저 해야 할 고민거리 1순위는 공개하느냐 마느냐일 것 같은데요. 왜냐하면, 서로 아는 사람과 보는 눈, 오르내릴 입이 많기 때문이에요. 차라리 캠퍼스 커플은 쿨하게 공개해도 큰 타격이 있지 않지만 일로써, 사회생활로 묶인 회사 내에서는 연애를 공개하기가 정말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는 사내커플은 무조건 비밀로 하는 걸 추천해요. 연애는 죄가 아니지만, 연애로 인해 작은 실수마저 죄가 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회사 내 누군가에 의해서 연애가 밝혀지거나 다른 사람들이 눈치챌 수는 있어도 굳이 당사자가 드러낼 필요까진 없습니다. 제가 오히려 에피소드 당사자에게 묻고 싶네요. 사내연애를 왜 꼭 공개해야 하는지 말이에요.

 

그런데 사내연애가 아닌 일반 연애에서 비밀 연애를 고집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애인의 여부를 묻는 말에 굳이 없다고 하진 않지만, SNS에 티 내지 않거나 누구와 사귄다고 먼저 얘길 꺼내지 않죠. 이런 사람들은 연애를 철저한 사적인 영역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둘 외에 다른 요소가 끼어들기 원하지 않는 거죠. 상대방과 이해관계가 맞으면 좋으련만, 그렇지 않다면 상대방은 서운할 수밖에 없어요.

 

그렇지 않아도 한 결혼정보회사는 20~30대 미혼남녀 535명을 대상으로 연애를 공개하지 않고 비밀로 하는 이유에 대해 조사했는데요. ‘금방 헤어질 수도 있다는 불확실성 1위를 차지했고, ‘비밀 연애가 스릴 있고 좋아서 2, ‘연애에 관한 타인의 관심이 싫어서 3, ‘서로 알아가는 시간으로 집중하고자 4위를 차지했답니다. 아무래도 사귄 지 얼마 되지 않았으면 연애에 대한 확실성이 부족해질 거예요. 이럴 때 섣불리 공개하는 것보다 안정기로 접어들 때까지 대략 한 달 정도 비밀로 하는 게 좋을 수도 있어요. 이런 이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 신경 쓰지 않고 오로지 상대에게만 집중하기 위해 초반에 비밀로 하는 사람도 있답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으니, 만약 이런 부분 때문에 서운하다면 상대방과 대화를 나누는 게 좋아요.

 

 

공개연애 vs 비밀연애 장단점

 

 

각자의 이유와 매력이 있는 연애 양상들. 그렇다면 공개연애와 비밀연애의 장단점을 알아볼까요?

 

1. 공개연애 장점


- 내 마음대로 사랑 표현할 수 있다.

- 연애 고민을 쉽게 털어놓을 수 있다.

- 다른 사람에게 확실한 도장을 찍어 놓을 수 있다.

 

2. 공개연애 단점


- 헤어지면 주변 상황 때문에 힘들다.

- 다른 사람 만나는 데 제약이 있을 수 있다.

- 우리 커플 행동 하나하나에 다른 사람이 주목한다.

 

3. 비밀연애 장점


- 둘만 아는 스릴과 재미가 있다.

- 시간이 지나도 긴장과 설렘을 유지할 수 있다.

- 이별 후 불편한 상황이 적다.

 

4. 비밀연애 단점


- 쉽게 표현하지 못해 연인과의 관계가 불안하다.

- 데이트하기가 쉽지 않다.

- 누군가에게 연인을 자랑하지 못한다.

- 다른 이성이 연인에게 다가가는 걸 보고 있어야 한다.

 

 

공개연애를 하든 비밀연애를 하든 결국 다 같은 연애입니다. 상대방에게 신뢰만 있다면 꼭꼭 숨은 연애라도 불안하지 않죠. 하지만 그에 앞서 상대방이 신뢰 주는 행동과 말을 해야겠죠? 공방지기는 세상의 모든 연애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