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꿀템 사용기

[상식] 행운을 가져다 주는 아이템!

 

 

 

 

어느덧 2014년의 마지막 달, 12월이네요. 곧 있으면 다가올 2015년 새해엔 그 어느 때보다 행운이 가득하길 바라시죠? 연말연시가 되면 행운을 상징하는 아이템을 선물하기도 하는데요.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 존재하는 행운의 아이템, 하지만 그 종류와 유래는 물론 모두 다르답니다. 오늘은 여우소장과 함께, 나라마다 다른 행운의 상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많이 받을수록 좋은 福! 복이 붙여진 단어는 복덩어리처럼 행운을 상징합니다. 특히 새해를 맞이하거나 명절 때 복과 관련된 단어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같은 경우 대표적인 상징으로 복조리가 있답니다.


섣달그믐날 한밤중부터 정월 초하룻날 아침 사이에 사서 걸어놓으면 복을 가져다준다는 복조리. 예전에는 초하루 전날 밤이면 으레 복조리 사세요~’라는 목소리가 크게 울리곤 했죠. 그리고 복조리 말고도 하나 더 있죠? 바로 복주머니인데요. 복주머니에는 고운 색채의 천에 수(), (), (), () 등의 글자를 수놓곤 한답니다.

 

지금에야 복주머니를 종이로 만들어 지갑 속에 넣고 다니는 사람들도 있지만, 오래 전 한복에는 호주머니가 딱히 없었기 때문에 따로 주머니를 만들어 허리에 차거나 항상 손에 들고 다녔다고 합니다. 

 

 

 

 

 

 

일식집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장식물이 있죠? 온종일 앞발을 흔들고 있는 고양이 마네키네코!

마네키네코는 일본의 대표적인 행운의 상징입니다. 유래는 정확하진 않지만 오오타 도칸이라는 한 장군이 고양이의 은덕을 입어 전세를 역전시켰다는 설과 히코네의 번주 나오타카가 낙뢰를 피하게 해준 고양이에게 감사를 표한 게 계기라는 설이 대표적이랍니다


또, 마네키네코가 흔드는 손에 따라 불러오는 행운은 다르답니다. 오른쪽 앞발을 들고 있는 고양이는 돈을 부르고, 왼쪽 앞발을 들고 있는 고양이는 손님을 부른다고 해요. 이 밖에도 색깔별로 각기 다른 의미를 두기도 하지만 마네키네코는 대체적으로 만사형통의 뜻이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미국에서 시작된 행운의 지폐 2달러, 1928년 미국의 연방준비은행에서 최초로 발행된 이 지폐는 단위가 지불 수단으로선 불편해 잘 사용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당시 할리우드 여배우 그레이스 켈리가 <상류사회>라는 영화에서 동반 출연한 프랭크 시나트라에게 2달러 지폐를 선물로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 후 실제로 그레이스 켈리는 모나코의 왕비가 되었습니다. 이후 2달러 지폐가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소문이 퍼지며 행운의 상징으로 자리잡게 되었죠.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러시아에는 다중으로 겹쳐있는 목각인형인 마트료시카가 있습니다몸의 상체를 뚜껑처럼 열면 안에 같은 모양의 인형이 들어 있는데요. 이 끊임없이 나오는 인형들은 행운과 다산, 풍요, 영원한 사랑을 의미하는 상징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행운의 상징을 넘어 러시아의 문화가 깃든 상징물이라 세계적으로 그 신비성과 예술성도 같이 인정받고 있습니다. 수공예로 만들어지는 이 마트료시카는 인형이 화려할수록, 그리고 많이 겹쳐 있을수록 가격은 높아진답니다. 요즘엔 유명인사나 캐릭터를 소재로도 많이 만들어지고 있지요.

 

 

 

 

 

유럽에서는 말편자가 행운의 상징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유럽에서는 편자를 발견하면 행운이 온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말편자가 대중적인 행운의 상징이라고 합니다.

 

편자는 말의 발굽을 보호하기 위해 덧댄 쇠붙이를 말하는데요. 아무래도 편자를 만드는 장제사가 장제 기술을 익히기 위해 노력해온 수많은 세월과 땀그리고 쇠로 된 편자가 닳도록 열심히 질주한 말의 노력이 담긴 말편자가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 거라고 믿는 것이 아닐까요? 그래서인지, 명마가 신었던 편자는 더욱 인기가 좋다고 합니다, 성실하게 노력한 것에 대한 보장성 행운을 바라는 것이지요

 


우리는 작든 크든 행운이 자신에게 찾아오길 바라고 있습니다. 행운은 찾고 싶고, 반대로 불운은 피하고 싶은 것이 누구나 같은 마음이죠. 언제 찾아올지는 모르지만, 나에게 언젠가는 행운이 꼭 찾아오리라는 긍정적인 마음! 행운을 가져다 주는 아이템들에는 그러한 믿음이 투영되어 있는 것 같아요. 우리 여우님들의 행운의 아이템은 무엇인가요? 자신만의 행운의 상징을 가져보는 것도 즐겁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