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꿀템 사용기

[숙면 취하는 법] 숙면의 효과와 이유에 대해서 꼼꼼히 알아보기




단잠을 깨우는 열대야가 지속되고 있는 요즘, 여우연구소를 찾아주신 여러분은 꿀잠 주무시고 계신가요?! :) 우리 삶을 시간으로 따지면 잠을 자는 시간은 무려 약 1/3정도가 되는데요~ 이렇게 일생에서도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만큼 얼마나 꿀잠을 자는가도 건강이나 삶의 질과 관련해서 매우 매우 중요한 문제라는 사실~!! :) 


밤을 새거나 3~4시간만 자도 팔팔했던 것은 이제 그냥 20대 초반의 추억이죠 ^^.. 게다가 수면 부족은 고혈압이나 비만, 우울증, 면역력 약화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꿀~잠을 자는 것이 건강에도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답니다 !! :) 오늘은 우리 ‘잘~ 자고 있는지?’ 체크해보아요!! 여우소장이 알려드리는 숙면 취하는 법! 숙면의 효과와 기능에 대해서 꼼꼼히 알고, 이제 우리 숙면해요^0^





수면부족 현상! 괜스레 피곤하고 나른하다면 한번쯤 의심해봐야 할 거에요. 수면부족 현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잠이 부족했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한 다음 날에는 정신이 몽롱~하고 신경이 예민해지곤하죠~ 수면부족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여러가지 부정적인 증상들을 가져오곤 하는데요, 먼저 에너지가 부족한데다가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아 식욕이 급격하게 오르거나 떨어진답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한 다음 날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았는데 입맛이 없거나, 혹은 배가 고프지 않은데도 자꾸 달거나 자극적인 음식이 당긴다면 수면부족으로 인한 현상일 확률이 높으니 잠깐이라도 낮잠으로 눈을 붙여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수면부족은 업무효율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일에 집중이 안되고 몽~롱하기만 하다거나 아주 단순한 업무인데도 평소보다 처리하는 데 시간이 훨씬 오래 걸리는 등 기억력과 집중력이 현저히 떨어져서 일상을 방해하죠! 



그렇다면 숙면은 우리 몸에서 어떤 효과를 나타낼까요?! 이번에는 숙면의 효과에 대해 알아봅니다!!^^


먼저, 숙면을 하게되면 신체건강은 물론 피부건강에까지 도움을 줍니다. 수면 중에는 하루 종일 뇌가 흡수한 정보 중 필요한 것과 필요없는 것들을 분류하고 정리해서 새롭게 저장한답니다. 뿐만 아니라 신체의 면역력과 회복력을 증가시켜서 세포를 재생시키고, 다음 날 사용할 에너지를 충전하죠~ 꿀잠을 자면 피부가 좋아지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 


따라서 수면부족 현상은 만성피로에 시달리고 몸의 방어력이 약해서 얼굴도 푸석푸석, 잔병치레도 많아질 수 있게 돼요 ~  숙면, 여러모로 중요하다는 사실은 이제 아시겠죠?! :)



 


숙면이란 중간에 깨거나 뒤척이지 않고, 완전히 신체/정신활동이 OFF 된 상태에서 푹- 자는 것을 이야기한답니다. 10시간을 자도 숙면이 아닐 수 있고, 반대로 5시간을 자더라도 숙면일 수 있죠!! 이렇게 잠은 어떻게 자느냐에 따라서도 그 질이 달라지는데요~ 이 뿐만 아니라 사람마다 적정수면시간도 다르답니다!


하루에 4~5시간만 자도 개운하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최소 8시간은 자야 정신이 든다는 사람들도 있죠~ 여러분은 어떠세요? 여우소장은 후자에 속합니다(쿨럭~ㅋ) 일반적인 적정수면시간은 6~8시간이라고 하지만 이렇듯 같은 시간을 자도 사람마다 느끼는 것은 다른데요! 



나의 적정수면시간을 체크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 아침에 기상시간이 정해져있지 않은 주말에 시도해보는 게 좋답니다! 


먼저, 잠자리에 들면서 알람시간을 약 10시간 뒤로 맞춰놓습니다. 이후 아침에 알림이 울리기 전 저절로 눈이 떠진다면 그 시간을 기록하세요~ 예를 들어 12시에 잠자리에 들었는데 8시쯤 저절로 눈이 떠졌다면 8시간이 적정 수면시간~!


혹시 10시간을 넘겼다면? 평소에 수면부족이 심각하거나 바이오리듬이 깨진 상태라는 경고! 숙면을 취했을 경우에는 건강한 신체상태에서 8시간 정도가 지나면 눈이 떠지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죠 ~ 






# 스마트폰은 잠들기 최소 한 시간 전에 손에서 놓기 


잠을 자기 위해서는 수면을 위한 준비시간이 필요하답니다~ 하지만 현대인의 바쁜 일상은 이런 준비시간을 허락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중에서도 문제가 되는 것 중 하나는 스마트폰! '스마트폰 불면증'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하루 종일 손에 꼭~ 붙어있는 스마트폰은 잠들기 최소 한 시간 전에는 헤어지는 것이 좋답니다. 스마트폰의 불빛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제대로 분비되지 못하게 만들어 숙면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죠! 



# 수면어플로 꿀잠 체크하기! 



<이미지 출처 : 안드로이드 앱 마켓, Sleep like Android> 


한 편, 수면어플은 나의 수면의 질을 체크해볼 수 있는 좋은 방법!! :) 요즘에는 다양한 수면 어플을 손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요~ 이런 어플리케이션은 나의 슬립사이클을 기록하고 옅은 수면 상태에 있을 때 알람이 울리도록 해 아침에 기상하는 것을 좀 더 기분좋고 편하게 해준답니다!! :D 


침대에 누워서 잠들기 직전까지 스마트 폰 붙들고 있지 않기~!! 대신, 수면 어플로 숙면체크하기! 꿀잠을 위한 스마트 컨트롤, 어렵지 않죠?! :) 





여러분은 숙면하고 계신가요~?! ^__^ 바쁘게 지내다가 보면 잠을 포기해야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는데요~ ㅜㅜ 하지만 잘~자는 생활을 해야 신체와 정신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것~!! 달콤~한 숙면의 중요성, 기억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