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연애백서

[연애] 사랑과 집착, 나의 사랑은 그 어디쯤 있다





가끔 뉴스를 보면 데이트폭력과 관련된 기사를 볼 수 있는데요. 헤어지자는 말에 주먹을 휘두르거나 집에 불을 지르는 등의 극단적인 내용의 사건들이죠. 그리고 그 피의자들은 왜 그랬냐는 질문에 하나같이 너무 사랑해서 그랬다고 대답하곤 합니다. 그런데 사랑과 집착은 달라요. 여러분은 사랑인 줄 알았던 행동들이 뒤늦게 집착이었다고 깨달은 적이 있나요? 또는 지금 연인이 나의 일거수일투족까지 간섭하려고 하나요? 과연 그게 사랑일지 아닐지, 오늘 여유공방은 사랑과 집착 그 한 끗 차이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사랑과 집착

 


사랑과 집착을 한 끗 차이라고 표현한 것은 표면상으로는 비슷할 수 있으나, 속을 들여다보면 엄연히 다르기 때문인데요. 상대를 생각하고 위한다는 점에서 같아 보일지라도, 상대가 불편함을 느끼고 자신의 욕구 충족을 제일 우선으로 뒀다면 그건 집착입니다. 연애 초기에 이런 집착 같은 사랑 양상이 많이 드러나곤 하죠. 그러다가 연애가 지속하고, 유대와 관계가 깊어질수록 집착이 줄어들고 사랑이 강해집니다혹시 내가 했던 행동들이 집착일까 사랑일까 헷갈리나요? 기본적으로 연인이 내 행동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다면, 또는 한 번이라도 그와 관련해 깊은 대화를 나눈 적이 있다면 그건 집착하는 행동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집착이라고 불릴 만한 행동들을 몇 가지 소개해볼게요. 만약 내가 이 중에 해당하는 게 있다면 내 행동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봐야겠죠?

 

1. 수십 통의 전화

여러분은 연인이 연락되지 않을 때, 이해할 수 있는 최대 시간은 몇 시간인가요? 할 일 때문에 바쁘거나 친구를 만나다 보면 연락 닿는 게 쉽지 않을 수 있는데 물론 걱정되는 마음은 이해하나, 여러 번의 메시지를 보내고 부재중 전화를 수십 통 남기는 것은 집착이 아닐까요?

 

2. 대인관계 간섭

특히 애인 주변에 있는 이성 때문에 이 문제가 연인 사이에서 크게 대두되는 것 같은데요. 애인의 직장 동료들, 옛날부터 알고 지낸 이성 친구들 등등 물론 기분 나쁜 것은 이해하나, 마음대로 번호를 삭제하거나 관계를 차단하는 행동들은 집착이랍니다.

 


3. 끊임없는 의심

집착은 의심에서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애인이 그런 행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혼자 상상해버려 끊임없이 의심하기 시작한다면 숨 막힐 거예요. 어디야? 누구랑 있어? 언제 들어가? 사진 찍어 보내 봐 등등 신뢰를 잃은 관계는 더는 올바른 연인 사이가 아닙니다.  

 

 

관계를 위한 사랑

 


그렇다면 올바른 사랑의 관계, 내가 진짜 연인을 사랑하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사랑한다면 무엇보다 사랑하는 사람의 행복을 바라야 한다는 점. 하지만 그 행복의 기준이 나에게 맞춰지는 게 아닌, 상대에게 맞춰져야 하는 점을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렇기에 연인을 대하는 나의 행동, 연인과의 대화, 자주 싸우는 패턴 등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면 내가 사랑을 가장한 이기심인지 아닌지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죠사랑해서 괴롭게 만들었다?’ 여러분이 봐도 앞뒤가 맞지 않는 문장이죠? 나를 위한 사랑보다는 관계를 위한 사랑을 합시다. 나를 위한 사랑의 경우, 외로움을 충족시키기 위해 타인을 필요로 하는 사랑입니다. 그렇기에 그 관계를 지속하려 애쓰고, 성에 차지 않으면 상대에게 실망하고 서운해하죠. 하지만 관계를 위한 사랑을 한다면 사랑을 주고받는 것에 있어서 어색하거나 두려움이 없어 자존감이 높아지고 행복하고 원만한 연애를 할 수 있어요. 이런 관계를 위한 사랑을 하고 싶다면 상대의 행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오늘은 연인관계의 사랑과 집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사실 사랑과 집착을 딱 정의 내리긴 어려운 것 같아요. 나는 좋아해서 하는 행동들이고 내 기준에서는 전혀 집착이 아닌데, 상대는 조금이라도 사소한 행동조차 집착이라고 느낄 수 있으니까요. 이런 인식의 차이에는 대화가 중요합니다. 사람 마음대로 되지 않는 게 사람 마음이라고, 연인의 대부분의 트러블은 대화로 풀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주면 좋겠습니다. 사랑과 집착 사이에 고민하는 커플분들이 사랑이 절대 집착이 되지 않고, 상호 만족도가 높은 관계로 발전하길 바라면서 오늘 연애백서는 이만 마칩니다.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