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연애백서

[연애] 연애 유형에 따라 연인의 관계가 결정된다? 연애 애착 유형에 관하여



 

 


오로지 마음 따라 움직이는 감정의 영역인 줄로만 알았던 연애에도 사실 과학이 숨어있다는 사실을 아나요? 캘리포니아 대학의 필립 세이버 심리학 교수는 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는데요. 부모와의 관계에 따라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방식이 결정된다는 겁니다. 이는 곧 연애 관계에서도 그 방식이 적용된다는 거겠죠? 특히 연애 관계에는 3가지 형태의 애착 유형이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오늘 연애백서는 이 애착 유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자신이 어떤 유형인지 살펴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죠?

 

 

불안형 애착 유형

 

불안형 애착 유형은 말 그대로 연애를 하면서 본인의 사랑에 대해 불안감을 느껴 안정되지 못한 애착 유형을 말합니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상대방에게 지나치게 친밀한 관계를 요구하게 되죠. 일단 상대와 항상 같이 있고 싶어 하며, 자신이 사랑받고 있다는 사실을 끊임없이 확인하고자 합니다. 게다가 상대방이 자신에게 조금이라도 소홀히 한다는 느낌을 받으면 상대방의 애정이 식었다고 생각해 공격적인 태도로 돌변하는 성향을 가지기도 해요. 이런 행동들은 집착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특히 상대방이 연락이 잘 안 될 때 혼자 온갖 상상을 하며 본인의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불안해합니다. 바람피우고 있는 것은 아닌지, 다른 이성과 만나는 것은 아닌지 등등 말이죠. 이렇게 자꾸 불안함을 느끼게 되다 보면 상대방에게 더욱 집착하게 되고, 의심까지 하게 됩니다.

 

반면 이런 불안형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들의 기본 바탕에는 애정결핍이 깔려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혼자 있으면 외로움을 견디지 못하고, 본인은 정이 많아 가까워진 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에게도 퍼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연인 외에 다양한 이성의 어장을 만들기도 하고, 애인과 헤어지면 그 외로움을 견디지 못해 바로 애인을 만들어버려요.

 



회피형 애착 유형

 

두 번째는 회피형 애착 유형입니다. 사실 회피애착은 너무나도 다른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유형 자체가 아이러니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공감할 유형 중의 하나이기도 해요. 바로, 누군가와 가까워지는 것이 두렵거나 사랑을 시작하는 게 두려운 사람에게 나타나는 유형이기 때문이죠. 상대방과 너무 가까워진 후, 만약 그에게서 상처를 받는 일이 생긴다면 그 상처가 크게 다가올까 봐 가까워지는 것을 미리 피합니다. 그래서 본인 그대로의 모습을 보이기보다는 상대와 적당히 거리를 두고, 적당히 만나게 되는데 그러다 보면 점점 본인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익숙지 않게 되죠. 애초에 마음의 문을 걸어 잠그고 자신을 방어하기 때문에 누구와도 진정한 감정 교류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회피형 애착 유형 역시 애정결핍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 주로 과거에 상처가 많거나 깊고 따뜻한 사랑을 많이 받지 못하고 자란 사람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강한 부정은 강한 긍정이라고, 애정을 회피하지만 사실 제일 애정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생각보다 주변에 많은 유형이며, 혹시 내가 이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지 잘 생각해보세요.

 



안정형 애착 유형

 

마지막으로 안정형 애착 유형은 앞의 두 유형과 달리 연애에서 가장 이상적인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모로 서로와 잘 맞는 사람끼리 만난 후, 오랜 연애를 했을 때 나타나는데요. 이런. 안정형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들은 보통 어린 시절 부모님과 관계도 좋았으며, 자아존중감도 높은 상태에서 애착을 형성하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좋고, 융통성이 있습니다.

 

또한, 누군가에게 자신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해도 크게 걱정하지 않고,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지도 않아요. 항상 평정심을 유지하며 감정 기복이 심하지 않죠. 그래서 연인과 다투더라도 상처를 주거나 대화를 아예 거부하는 태도도 보이지 않습니다. 아니, 애초에 갈등이 일어날 일이 잘 없어요. 상대를 이해하고 그 사람의 의견에 따라 자신을 바꿀 줄 알기 때문에 갈등이 생길 만한 상황을 잘 풀어나가죠. 서로의 영역을 지켜주면서 일상을 공유하는 이상적이고도 안정적인 연애를 지속하는 것이 안정형 애착 유형입니다.

 



오늘은 연애에 따른 세 가지의 애착 유형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유형에 해당하나요? 안정형 애착 유형을 가지는 게 제일 좋겠지만, 결코 쉬운 일은 아니겠죠. 만약 내가 불안정한 애착 유형을 가지고 있다면 조금만 더 성숙하게 생각하고, 서로 노력하는 관계를 만들어 가봐요. 여유공방은 세상의 모든 연인이 건강한 사랑을 할 수 있길 바랍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