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나 혼자 산다

[정보] 내 손으로 뽑는 대통령! 다가오는 대통령 선거의 모든 것



 


다가오는 5 9일 화요일은 제19대 대통령 선거일인데요. 민주주의의 꽃이라고도 불리는 투표는, 유권자가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는 가장 간편하면서도 강력한 수단입니다. 그렇기에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투표는 해야 하는데요~ 다가올 대통령 선거 일정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 투표 날 투표를 통해 국민의 아름다운 권리를 행사해 보도록 해요 :)

 

 

19대 대통령 선거 일정

 

 

이번 제19대 대통령 투표일은 최근 불미스러운 일로 인해 본래 예정보다 약 7개월 정도 앞당겨 시행하게 되었는데요. 투표일은 5 9일로 결정되었으며, 투표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랍니다. 이번 투표를 대통령이 선출되게 되면 투표 다음 날인 5 10일부터 바로 임기가 시작되어 5년간 대통령직을 맡게 됩니다.

 

19대 대통령 선거 일정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볼까요? 3 10일 예비 후보자 등록이 시작되었습니다. 그 이후 3 30일까지 국외 부재자신고 및 재외선거인 등록신청 기간이었고, 4 15일과 16일은 최종 후보자가 결정되는 날이었는데요. 지난 4 17일부터 선거가 개시되어 각 후보가 홍보 활동에 전념하기 시작했습니다. 4 25일부터 30일까지는 재외투표소 투표 기간, 그리고 5 1~4일은 선상투표, 5 4일과 5일은 사전투표, 그리고 마지막으로 대망의 5 9일 본 투표가 시행되고 개표를 하게 될 예정입니다.

 

이번 19대 대통령선거는 투표는 가능한 연령은 만 19세 이상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어, 1998 5 10일 이전 출생자라면 누구나 투표할 수 있어요. 투표 당일은 국가 지정 임시공휴일로 지정되었기 때문에, 직장, 학교 걱정 없이 편한 시간에 투표하면 된답니다.^^

 

 

투표방법

 

 

우리나라에서는 재외국민이나 여행자, 그 외 특수한 조건으로 투표일 당일 투표소에 가서 투표할 수 없는 사람을 위해 다양한 투표 방법을 마련해 두고 있는데요. 해외 거주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재외투표소 투표부터 시작하여 사전투표, 선상투표, 거소투표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답니다.

 

지난 2013년을 시작으로, 선거 당일에 투표할 수 없는 사람이 미리 사전투표일에 투표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번 사전투표일은 5 4일과 5일이며, 사전투표의 경우 자신의 주소지 담당 지역 투표소에 갈 필요 없이 신분증만 가지고 가까운 투표소에 가서 투표하면 된답니다.

 

선상투표는 지난 2012 대선 때 처음 도입된 투표 방법으로, 선원이나 해군 소속 사람이 배 위에서 투표할 수 있는 방식이랍니다. 선상투표를 하기 위해서는 4 11~ 15일 사이에 미리 신고해야 했는데요. 신청을 했다면 4 19~ 30일 사이에 투표용지를 받을 수 있고, 5 1일에서 4일 사이에 투표할 수 있답니다.

 

여행자나 유학생, 영주권자 등 해외에 거주하는 국민이라면 재외투표소 투표를 통해 4 25~30일 사이에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어요. 외국에서 투표할 수 있는 사람은 크게 국외 부재자와 재외선거인으로 나누어지는데요. 국내 주민등록이 되어있다면 국외 부재자, 주민등록이 안 되어 있다면 재외선거인으로, 이 중 재외선거인의 경우 20대 국회의원 선거 당시 재외선거 등록신청을 해 두었다면 별도 신청 없이 투표할 수 있습니다.

 

거소투표는 선거 실시지역 밖에서 근무하는 경찰이나 군인, 그리고 병원이나 요양소에 장기간 머무르는 사람 중 거동이 불가한 사람이 투표권을 행사하는 방법인데요. 주소지 담당 구•시•군 장에게 신고 후 거소투표를 할 수 있긴 하지만, 투표의 공정성을 해칠 위험이 있어 아주 제한적으로만 이용할 수 있는 투표 방법이라고 하니, 알아두면 좋겠죠?

 

5 9일 당일에 피치 못할 사정으로 투표할 수 없다면, 별도의 신고 없이 5 4일과 5일에 사전투표를 통해 투표할 수 있답니다. 사전투표소는 전국에 한정적으로 배치될 예정이며, 포털 사이트에서 사전투표소 찾기키워드로 검색하면 가까운 사전투표소를 찾을 수 있는데요. 해당 사전투표소의 담당 지역 내 주소를 둔 사람이든, 그렇지 않든 간에 모두 신분증을 통해 본인확인만 하면 투표할 수 있으니, 잊지 말고 투표하도록 해요~

 

 

다가올 19대 대선, 여러분께서는 누구에게 한 표를 던질지 마음속으로 정하셨나요? 대한민국 유권자라면 누구에게나 동등하게 주어지는 한 표! 국민으로서 의무를 다하는 것도 좋지만, 권리도 제대로 행사할 줄 아는 멋진 시민이 되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