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나 혼자 산다

[정보] 다이어터들이여 주목! 설날 다이어트 꿀팁!


 



까치까치 설날은 어저께고요~’ 민족의 대명절, 설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랜만에 반가운 가족과 친척을 만나 즐겁게 지낼 수 있는 설날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명절 음식인데요. 새해 첫날 다이어트를 하기로 굳은 결심을 하셨다면, 이번 명절 때도 그 약속을 깨선 안 되겠죠? 설날에도 다이어트하는 여러분을 위한 꿀팁을 준비했습니다 :)

 

 

설음식 칼로리

 


잡채, 떡국, 각종 전, 산적 등, 그 종류도 양도 많은 명절 음식! 명절 음식은 대부분 칼로리가 높아, 하나씩만 골고루 주워 먹어도 살이 찐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인데요. 대체 어떤 음식이 칼로리가 그리도 높은지, 명절을 대표하는 음식별 칼로리를 알아볼까요?

 

먼저, 달콤한 맛이 중독성 있는 갈비찜입니다. 고기 크기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4~5토막 정도를 갈비찜 1인분으로 생각하게 되는데요. 그 칼로리 역시 조리하는 방법에 따라 상이하긴 하지만, 600~700칼로리에 육박한답니다.

 

잡채는 추억과 설날 등 명절 음식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단골 메뉴 중 하나인데요. 작은 접시에 가득 담으면, 칼로리가 무려 200kcal나 된다고 해요. 얼핏 적은 칼로리로 보이긴 하지만, 자전거를 30분이나 타야 소모된다고 하니 잡채 또한 꽤 칼로리가 높은 편이죠?

 


꼬치산적은 그야말로 명절 때 우리를 살찌게 하는 주범 중 하나인데요. 1인분인 3개의 칼로리가 무려 500~600kcal이나 된답니다. 기름을 비롯한 각종 칼로리가 높은 재료가 많이 사용되어서인데요. 산적을 별생각 없이 마구 주워 먹다가는 올해 결심한 다이어트는 저 멀리로~

 

 

설음식 섭취는 이렇게

 

위에서 설날을 대표하는 음식들의 칼로리를 알아보았는데요.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대부분의 음식이 생각보다 높은 칼로리를 자랑하는 것 같지 않던가요? 칼로리만 보면 명절 음식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생길 수도 있지만, 스마트하게 섭취하면 살이 찌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답니다.

 

우리의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가장 강한 적은 바로 달콤한 탄수화물인데요. 칼로리 섭취를 줄이기 위한 설음식 섭취방법 그 첫 번째는, 카페인 섭취 줄이기입니다. 커피가 혈당을 낮추어 우리 몸이 탄수화물을 원하게 만든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만큼 커피를 줄이면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답니다.

 


또한, ‘떡국 마지막에 먹기를 통해서도 탄수화물 섭취 및 칼로리 섭취를 낮출 수 있답니다. 전이나 나물을 먼저 먹어 살짝 배가 부른 상태에서 떡국을 섭취하게 되면 단백질 섭취를 통해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 섭취 비중을 낮출 수도 있답니다.

 

마지막 팁은 식사 시작 초기에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많이 섭취하기입니다. 단백질은 칼로리는 낮지만, 포만감을 빨리 느끼게 해 주어, 우리 몸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지 않게끔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이 외에도, 조금씩 자주 먹기, 요리 시에 설탕 대신 올리고당 사용하기 등 다양한 설음식 섭취법들이 있으니, 참고해서 기껏 결심한 새해 다이어트 각오를 망치지 않게 노력해요 :)

 

 

급하게 찐 살 빼는 법

 


명절날에도 다이어트를 이어가려 열심히 노력해 보았지만, 그래도 여전히 살이 찌고 말았다면 설날 섭취한 칼로리를 불태우는운동법을 실천해 보는 것도 좋을 텐데요.

 

급하게 찐 살을 빼는 방법으로 좋은 운동으로는 대부분 상체와 하체를 함께 움직이는 전신운동을 꼽을 수 있답니다. 버피테스트 10개면 사과 한 개 만큼의 칼로리를 태울 수 있다고 하는데요. 후식을 먹은 뒤에 버피테스트를 20~30개 정도 실시해 주면, 적어도 과일로 섭취한 칼로리만큼은 없애버릴 수 있겠죠?

 

다음으로는 런지 동작이에요. 다리를 앞뒤로 넓게 벌려 서고, 무릎이 발앞꿈치를 넘지 않을 정도로 힘을 주어 상체를 그대로 유지한 채 내려왔다 올라가기를 반복하면 되는데요. 런지 150개면 떡국에 들어가는 떡 10개 분량의 칼로리를 태울 수 있다고 해요. 떡국을 먹은 뒤에 가볍게 실시해 주면 좋겠죠?

 

 

지금까지 다이어터에게 가장 위험한 날인 설날을 무사히 넘기는 꿀팁을 알아보았는데요. 꼭 기억해 두셨다가, 새해 한 달간 열심히 지켜온 나의 굳은 결심이 흔들릴 때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