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나 혼자 산다

[정보] 베이킹소다의 다름 매력! 베이킹 소다 200% 활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10월이 되면서 또 다른 계절, 겨울이 찾아오고 있는 것 같아요. 파랗고 높은 하늘과 한층 상쾌해진 공기를 들이마시던 가을, 짧았던 만큼 보내기가 아쉬운데요. 그래도 성큼 인사를 건네오는 다음 계절 맞이를 놓칠 수는 없죠. 간절기에 집안 분위기를 바꾸거나, 혹은 날이 더 추워지기 전에 집안 대청소에 나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집안 곳곳 묵은 때를 말끔히 씻어내면 또 한 계절을 새로운 마음으로 잘 살아 낼 수 있을 것 같죠? 청소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가 잘 알고 계시는 베이킹소다가 그 주인공인데요. 오늘은 생활 속 아주 친근한 베이킹소다의 매력을 파헤쳐보고 숨겨왔던 200% 활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베이킹소다란?

 

베이킹소다란 주로 팽창제로 사용됩니다. 과자나 빵을 반죽할 때 베이킹소다를 넣고 구워주면 부피감 있게 부풀려주는 역할을 하는 재료이죠. 어릴 적 즐겨 먹었던 달고나를 만들 때도 사용되는 베이킹소다! 잘 녹인 설탕에 베이킹소다를 콕 찍어 섞어주면 먹음직스럽게 부풀어 오르던 달고나가 기억이 납니다. 식용 외에도 TV 프로그램에서 친환경 세제의 대표 주자로 자주 소개가 되곤 하는데요. 이처럼 누구에게나 친숙하고 멀지 않은 재료, 베이킹소다는 그 활용도도 매우 무궁무진 하다고 합니다. 특히 지방산을 중화시키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잘 지워지지 않는 기름때, 먼지 등을 제거할 때 아주 좋다고 해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이기 때문에 집에 언제나 갖춰 두면 실생활에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베이킹소다를 살 땐 포장상태와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유사한 제품인 베이킹파우더와 헷갈리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공방지기가 알려드리는 베이킹소다 활용법을 참고하신다면 혼자 사는 자취생 여러분에게도 매력적인 베이킹소다가 될 것 같아요. 살림의 고수가 되는 방법의 하나, 베이킹소다 실생활 활용법을 알려드립니다!

 

 

베이킹 소다 실생활 활용법

 

1. 설거지용 세제

 


베이킹소다는 설거지할 때 아주 좋은 세제 대용이 될 수 있습니다. 기름기를 분리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그릇의 얼룩이나 기름때를 닦는 데 효과적이죠. 거품도 많이 나지 않아서 물도 덜 사용하면서 헹구기도 간편하답니다. 더 나아가서 과일을 씻을 수 있는 전용 과일 세제로도 쓸 수 있습니다. 친환경 과일, 채소 전용 세제도 시중에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과일은 입으로 곧바로 들어가는 음식인 만큼 화학성분 걱정 없는 친환경 재료인 베이킹소다가 더욱 과일 세척 세제로 쓰기 좋겠죠?

 

2. 그을음 제거

고구마를 찌거나, 찌개를 끓이거나 등 음식으로 조리하다 방심한 순간들이 생기는데요. 물론 불 위에 무엇을 얹어놓고 까먹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지만, 드물게 그런 경우가 생기곤 합니다. 코끝에 풍겨오는 탄 냄새를 맡고 주방으로 달려갔을 땐 이미 냄비는 검게 그을음 진 모습으로 덩그러니 놓여있죠. 그릇 하나가 아쉬운 자취생에겐 그을음 생긴 냄비는 쉽게 버릴 수 없는 친구입니다. 이젠 이런 그을음, 베이킹소다로 말끔히 지워 새것이 된 것 같은 냄비로 탈바꿈시키는 것은 어떨까요? 방법도 아주 간단합니다. 베이킹소다를 풀어준 물에 탄 냄비를 넣어 몇 분간 두세요. 그리고 부드러운 스펀지로 문질러주면 아주 쉽게 그을음이 제거된답니다.

 

3. 세안용

 


까칠해진 피부에 베이킹소다가 무슨 일을 할 수 있냐고요? 바로 천연 스크럽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두껍게 쌓인 피부 각질을 저렴하고 시중에서 잘 접할 수 있는 천연 성분 베이킹소다로 없앨 수 있다니 정말 꿀 정보가 아닐 수 없습니다. 베이킹소다를 넣은 물에 가볍게 세안 해주는 것만으로도 스크럽 효과를 볼 수 있다니 방법도 아주 간단하죠? 베이킹소다를 물에 넣어 세안하는 것 말고도 클렌징폼에 베이킹소다를 섞어 사용해도 좋다고 합니다.

 

4. 양치용

 


우리는 커피와 잦은 음주, 탄산음료 등으로 치아에 무리를 주고 있습니다. 식용 색소에도 노출 돼 있어 이의 색도 변하게 만드는 생활 습관에 물들어 있는 우리들. 이젠 베이킹소다로 하얀 미소로 되돌아가 보는 건 어떨까요? 베이킹소다를 양치할 때 사용하면 치아 미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베이킹소다와 치약을 섞어 사용하면 베이킹소다의 연마 작용으로 이가 변색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해요. 거기다 입냄새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니 욕실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용품이 될 것 같죠?

 

5. 손 세정

 


각종 세균에 노출된 요즘 환경에서는 자주 손을 씻는 것이 건강한 생활 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누도 좋지만 베이킹소다와 물을 3 1로 섞어 휴대하고 다닌다면 아주 간단한 손 세정제가 될 수 있습니다. 손에 발라 가볍게 문지른 뒤 흐르는 물로 헹구어만 주면 간편한 손 세정 완료!

 

 

일상에 유용한 베이킹소다의 매력은 아직도 끝나지 않았어요. 베이킹소다 한 가지로 무궁무진하게 살림에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것도 아주 즐거운 시간이 되었습니다. 화학 용품에 지친 여러분, 좀 더 건강한 살림을 하고 싶은 여러분에게 친환경 살림 재료, 베이킹소다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