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나 혼자 산다

[정보] 아련아련한 아날로그 감성의 모든 것



 


오랫동안 사귀던 정든 내 친구여’ 2월은 졸업식이 이루어지는 달입니다. 과거 중학교에서, 고등학교에서 친하게 지내던 친구와 지금도 연락을 주고받고 있으신가요? 지금처럼 세련되지는 않았지만, 친구와 웃고 떠들며 추억을 쌓아가던 그때, 그 특유의 아날로그 감성을 다시금 느껴보고 싶으시다면, 오늘 알려드릴 정보에 시선을 고정하세요!

 

 

아날로그 감성 장소 추천



첫 번째로 알려드릴 아날로그 감성 핫플레이스는, 국립민속박물관 추억의 거리입니다. 이 거리는 경복궁 안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복궁에 와본 사람 중에서도 모르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이곳에서는 필름카메라를 판매하는 사진관을 예전 모습 그대로 만나볼 수 있으며, 또 옛날 교복을 직접 입어보고 촬영하는 경험을 할 수도 있답니다.



두 번째 장소는 서촌에 있는 대오서점입니다. 대오서점은 1950년대 초에 처음 문을 열어 얼마 전까지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서점으로 운영을 해 오다, 최근에 업종을 변경하게 되었는데요. 가수 아이유가 꽃갈피앨범의 커버 사진을 촬영한 장소로 알려지게 되면서 더욱 유명세를 타게 되었답니다. 업종 변경 때문에 옛 서점 그대로의 느낌은 남아 있지 않지만, 물건 하나하나에 세월이 묻어 있는 곳이랍니다.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장소는 서울교육박물관입니다. 이곳은 교육박물관이라는 이름답게 아이들과 함께 교육 목적으로 방문하기에 적합한데요. 어릴 적 소위 쪽자라 불리던 설탕과자인 달고나부터 시작하여, ‘아이스케키를 외치던 아저씨가 메고 다니던 아이스크림 통, 그리고 옛날에 사 먹던 불량 과자들까지, 과거의 추억이 가득한 곳이랍니다.

 

 

필름카메라 어플 추천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해 요즘에는 필름카메라를 사용하는 분들을 거의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지만, 여전히 오랜 시간을 들여 서서히 인화되는 필름카메라만의 질감을 그리워하는 분들은 많이 있는데요. 그런 분들을 위한 필름카메라 어플을 추천해 드리려고 해요 :)

 

첫 번째 어플은 RAD VHS입니다. VHS라는 이름은 가정용 레코딩 비디오를 뜻하는데요. 어플을 통해 동영상을 촬영하면 과거 홈비디오를 촬영하던 느낌으로 영상을 찍을 수 있답니다. 화면 가장자리에는 촬영날짜와 시간, PLAY 버튼 등이 나타나 있어 더욱 그때의 추억을 돋우어 주는데요. 이외에도 RGB나 대비조절을 통해 더욱 예쁘고 추억 서린 영상을 만들어낼 수 있으니, 꼭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다음으로 추천해 드릴 어플은 구닥입니다. 구닥이라는 이름은 구닥다리에서 따온 어플명으로, 이를 이용하여 촬영하면 말 그대로 구닥다리 카메라로 찍은 듯한 느낌의 사진을 건질 수 있답니다. 구닥의 가장 큰 특징은, 필름카메라의 단점인 필름 인화까지 걸리는 시간까지도 그대로 구현해냈다는 점인데요. 촬영 후 72시간이 지나야 사진을 볼 수 있답니다.

 

 

아날로그 아이템 추천

 


물건들 중에는 보기만 해도 과거 추억이 떠오르는 레트로 제품들이 있습니다. 아날로그 감성을 자아내기에, 이런 아날로그 아이템만 한 것이 없죠 :)

 

첫 번째로 추천해 드릴 아이템은 턴테이블입니다. 과거 턴테이블을 사용해 보지 못한 세대라 하더라도, 턴테이블을 보면 어쩐지 추억에 젖어 들 것만 같은 기분이 되는데요. 스마트폰으로 듣는 깔끔한 음질의 음악도 물론 좋지만, 가끔은 레코드판이 긁히는 소리가 섞여 기분 좋은 추억을 자아내는 턴테이블로 듣는 음악도 좋겠죠? 요즘은 블루투스 기능이 탑재된 턴테이블 제품도 있다고 하니, 관심이 있다면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로 추천해 드릴 아이템은, 타자기입니다. 컴퓨터가 보급된 이후 태어난 세대들은 타자기에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요즘 타자기 모양으로 생긴 키보드가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어 타자기를 보며 추억에 젖어 들어 볼 수는 있답니다. 오타가 많이 발생하고 불편하기도 하지만, 아날로그 감성은 제대로 품고 있는 제품입니다.

 

 

오늘은 아날로그 감성에 젖어 들 수 있는 다양한 것들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아름다웠던 그때의 기분을 잠시나마 느껴보고 싶으시다면, 오늘 알려드린 장소, 어플, 아이템을 최대한 활용하셔서 추억에 잠겨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