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신입사원 생존기

[직장] EP. 26 쉬어도 피곤한 휴가 후유증

 




푹푹 찌는 여름, 열심히 일한 사람이여, 떠나라! 눈코 뜰 새 없이 바빴던 공방지기도 드디어 첫 휴가를 다녀왔답니다. 그런데 웬걸? 휴가를 다녀오면 피로도 풀리고 새로운 마음으로 더 열심히 일할 수 있을 줄 알았건만, 더 피곤하고 우울한 거 있죠~ 알고 보니 휴가 후유증이 찾아왔습니다. 그런데 이 후유증을 겪는 게 저뿐만은 아닐 듯한데요. 신나게 놀고 왔는데 왜 더 피곤하고 우울한 걸까요? 오늘은 열심히 논 당신에게 찾아온 휴가 후유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휴가 후유증이 의심되는 증상

 

 

놀고 나서 피로가 풀리는 게 아니라 오히려 더 피곤한 상태를 우리는 보통 휴가 후유증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어떤 구체적인 증상이 나타날 때 휴가 후유증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첫째, 피로하거나 무기력감이 들어 업무가 어렵게 느껴진다! 휴가 기간에는 평소 출근 시간보다 늦게 일어나고 취침 시간도 일정하지 않죠. 평소 생활리듬이 풀어지기 때문에 휴가 복귀 후에는 이른 시간에 기상하는 게 힘들어 온종일 피곤한 상태가 됩니다. 게다가 휴가 때 해외여행이라도 갔다면? 그 시차 적응 문제로 피로감이 더 크죠.

 

둘째, 피곤한 것만 후유증이 아니에요. 눈으로 보이는 휴가 후유증, 바로 피부가 따갑고 붉은 기가 도는 증상! 역시 휴가 갔다 온 티를 안 내려야 안 낼 수가 없네요. 휴가 중에서도 특히 여름 휴가는 내리쬐는 햇볕으로 인해 피부가 타거나 화상을 입기 쉽습니다. 휴가 갔다 오고 난 후, 피부가 빨갛게 변하고 부풀어 오르는 증상이 있다면 일광화상을 의심해봐야 해요.

 

셋째, 근육통! 평소 운동을 하지 않았던 사람이 여름 휴가 때 수상 스키, 스킨 스쿠버 등 레저 활동을 즐겼다면 휴가 후 근육통에 시달릴 수 있어요. 근육통은 시간이 지나면 풀어지지만, 그 기간에 몸을 더 피로하게 하고, 결국 업무 능률까지 떨어뜨리죠.

 

넷째, 휴가를 다녀온 후 눈이 가렵고 충혈됐다면? 유행성 각결막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유행성 각결막염은 특히 물놀이처럼 사람이 많은 곳에서 수건 등의 공용 도구를 같이 쓸 때 많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휴가 후유증 증상이에요. 자신이 만약 이 증상에 걸렸다면 눈을 건들지 말고, 가까운 안과에서 진료받아보길 추천합니다.

 

다섯째, 설사와 복통이 잦다? 이 증상도 휴가 후유증일 수 있는데요. 덥다고 찬 음식을 많이 먹거나 찬 바람을 많이 쐬면 장 기능이 약해져 복통이 이어집니다. 혹은 음식이 상하기 쉬운 여름철인 만큼 아무 생각 없이 맛있게 먹은 음식이 독이 될 수도 있으니, 항상 주의하길 바랍니다.  

 

 

회사 복귀 하루 전, 휴가 후유증 극복법

 



휴가 가서 즐겁게 놀았을 뿐인데, 피곤하고 여기저기 아프게 됐다니 억울하기만 한데요. 그래도 회사에 복귀해서 다시 일해야 통장에 월급도 들어오고, 입에도 맛있는 게 들어가죠. 자본주의 노예 공방지기에 내려진 특명! 휴가 후 더 피곤해진 몸을 회복하라! 과연 휴가 후유증을 극복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혹시 시차가 2시간 이상 차이 나는 외국으로 여행을 다녀왔다면 신체적응력이 더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때 주의할 점은 피로하다고 커피나 탄산음료를 많이 마신다는 점! 커피와 탄산음료는 중추신경을 자극해 피로감만 더하고 잠을 제대로 못 자게 만듭니다. 따라서 절대 마시지 말고, 최대한 숙면을 취해 피로를 풀 수 있도록 아침에 밝은 빛에 몸을 노출하고, 밤에는 최대한 어둡게 실내를 유지하는 생활패턴을 가지도록 해요.

 

회사를 복귀하기 하루 전에는 집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평소보다 1~2시간 일찍 잠자리에 들어야 하는데요. 이때 몸이 원래의 생활리듬을 찾는 데 걸리는 시간은 일상생활 복귀 후, 1주일! 그동안은 가급적 술자리나 회식은 피하고, 하루 7~8시간의 수면을 반드시 취하도록 합시다.

 

마지막으로 침체된 신진대사에 활발하게 해주는 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을 먹기 위해 채소나 과일을 많이 먹는 걸 추천합니다. 거기에 하루에 20~30분씩 일주일에 3, 4일 정도 가벼운 운동까지 한다면 다시 쌩쌩한 몸과 마음으로 자본주의의 노예답게 열일할 수 있을 거예요!

 

 

이렇게 알아본 휴가 후유증 증상과 극복법! 열심히 놀았는데 그에 대한 피로감이 쌓이면 제대로 논 것 같지 않잖아요. 휴가도 계획적으로 세워서 업무에 지장 없게 하는, 센스있는 신입사원이 되어 보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