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신입사원 생존기

[직장] EP. 49 직장인 주목! 직장인 필수 스트레칭







온종일 의자에 앉아 컴퓨터 모니터만 들여다보는 우리 직장인들. 하루 9시간, 일주일 45시간, 한 달 무려 360시간을 오롯이 사무실에 앉아있습니다. 아무리 편한 의자와 책상 그리고 쾌적한 사무실을 조성해도 같은 자세로 일하는 사람들에게 업무시간은 고역이죠. 그래서 오늘 신입사원 생존기는 직장인들이 틈틈이 할 수 있는 필수 스트레칭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다리 스트레칭

 


앉아있는 직장인에게 피가 가장 쏠리는 부위는 다름 아닌 다리입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지 못해 저녁에 집에 오면 다리가 팅팅 부어 마사지를 해주거나 베개 위에 올려놓고 잠을 청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닌데요. 여기에 다리 꼬는 자세가 습관인 사람들은 더욱 좋지 않겠죠? 또한 점심 실컷 먹고 앉아있으려니 자꾸 허벅지에 살이 찌게 되고 소화마저 잘 안 됩니다. 따라서 업무 중간중간 다리를 풀어줘야 하는데요. 굳이 일어나지 않아도 의자에서 충분히 앉아서 할 수 있는 다리 스트레칭 자세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1. 의자를 책상에서 살짝 뺀 후, 기지개를 켜듯이 다리를 쭉 펴고 발끝을 몸쪽으로, 몸 바깥쪽으로 왔다 갔다 당겨줘 근육을 풀어주세요. 정각마다 하는 게 좋은데 시간 지키는 것을 매번 까먹는다면 알림을 맞춰놔도 좋겠죠?

 

2. 앉은 자세에서 한쪽 다리 발목이 다른 쪽 다리 무릎에 위치하게끔 다리를 올립니다. 양손으로 올린 다리를 잡고 허리를 쭉 편 상태에서 몸을 앞으로 구부려요. 엉덩이가 쭉 퍼지는 느낌이 들면 그뤠잇! 반대쪽 다리도 같은 방법으로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됩니다.

 

 

목 스트레칭

 


뭉쳐있으면 외관상으로 제일 티가 나는 것이 목 근육이 아닐까 싶은데요. 온종일 긴장한 채로 있거나 앞에 있는 모니터만 뚫어지게 보다 보니 목이 뻣뻣하게 굳어버립니다. 이때 승모근이 불뚝 솟아오르거나 거북목이라고 해서 목이 몸보다 앞으로 나가는 경우가 있기도 해요. 건강은 물론 외관상으로도 정말 좋지 않은 자세죠. 몸의 중심이 척추와 목인 만큼 특별히 더 관리를 잘 해야 하는데요. 목 스트레칭과 관련해서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1. 한 손은 의자 아래를 잡아 어깨를 고정하고 목덜미를 길게 편다는 느낌으로 고개를 아래로 당깁니다. 그리고 손이 고정되어 있지 않은 쪽으로 고개를 돌려 겨드랑이를 향해 머리를 숙여요. 목 근육이 팽팽하게 당겨진다는 느낌이 들 때 멈추고 다른 쪽도 해주시면 됩니다.

 

2. 얼굴을 위-아래로, -옆으로, 8자 모양을 그리며 돌려주세요. 있는 힘껏 세게 돌리는 것보다는 부드럽고 천천히 목 근육을 풀어주시면 됩니다.

 

 

손목 스트레칭

 


컴퓨터 자판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시간이 지날수록 손목에 무리가 갑니다. 심할 경우엔 터널증후군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이럴 땐 손목 스트레칭으로 자주 손목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 스트레칭은 다른 스트레칭보다 크게 눈에 띄지 않아 간편하고, 주위에 일하는 동료들에게 피해도 주지 않기 때문에 자주 해줄 수 있어요. 그리고 화장실 갈 때, 탕비실 갈 때 등 걸어가면서도 틈틈이 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스트레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손바닥이 앞을 향하게 하고, 손끝은 바닥을 향하게 하면서 팔을 쭉 폅니다. 다른 손으로 손끝을 잡아 부드럽게 몸쪽으로 10초간 당겨주세요. 이때 팔꿈치는 곧게 펴줘야 하며 손목이 당기는 느낌이 들어야 합니다. 다른 손도 반복해주세요.

 

2. 우리가 어렸을 적 아이들에게 했던 손장난인 죔죔을 아시나요? 손을 쭉 폈다가 오므리는 죔죔자세를 약 10회 정도 해주세요.

 

3. 책상에 손바닥을 붙이고, 손목은 고정된 상태에서 손가락만 들어 올리세요. 손등부터 쭉 당기는 느낌이 들 거예요. 5번 반복하면 손 전체적으로 시원한 느낌이 든답니다.  

 

 

오늘은 직장인들이 주목할 만한 필수 스트레칭을 알아봤는데요. 직장인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줘야겠습니다. 이 외에 직장인과 관련된 각종 증후군이 더 궁금하다면 신입사원 생존기 42번째 에피소드(https://goo.gl/Q6LNH9)를 읽어보세요! 그럼 다음에도 신입사원 생존기는 회사생활을 더 건강하고 치열하게 생존할 수 있도록 유익한 이야기 들고 오겠습니다.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