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신입사원 생존기

[직장] EP.29 왜 이렇게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지? 창의력을 연습하는 법!






새로움과 창의성이 중요한 시대가 다가오면서 대부분 회사에서는 성실한 사람보다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내는 사람이 더 일 잘한다는 평가를 받곤 하죠. 하지만 더 돌아가지 않는 머릿속과 기껏 생각해낸 아이디어가 너무 진부해 상사에게 더 창의적인 건 없냐는 핀잔을 들을 땐 정말 속상하기 그지없는데요. 그런데 그거 아세요? 창의력도 연습으로 충분히 발전할 수 있다는 점!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상황별 창의력 연습하는 방법!

 

 

새로운 프로젝트나 기획을 할 때 떠오르지 않는다면?

 

 

무지상태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진행해야 할 때 정말 막막하기 짝이 없죠. 무에서 유를 창조하기란 매우 어려운데 상사는 항상 새롭고 참신한 것만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때 재치 있는 좋은 아이디어를 생각해야 눈에 띌 수 있는데요.

 

이렇게 새로운 프로젝트나 기획을 할 때 아무 생각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자유연상기법을 추천합니다. 자유연상 기법이란 무의식적으로 지니고 있는 감정, 감각, 이미지 등 내적 독백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요즘 쓰는 시쳇말로, ‘아무 말 대잔치또는 의식의 흐름이라고 하죠? 지금 떠오르는 아무 말이나 단어를 입 밖으로 내뱉거나 종이에 써보세요. 뒤죽박죽 섞인 단어들 사이에서 생각지도 못했던 아이디어가 보이거나 놀라운 창의력의 원석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주위 사람들의 눈치를 보지 말 것! 창의력을 위해서라면 얼굴에 철판 깔고 나를 드러낼 수 있어야 하나 봅니다.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데 떠오르지 않는다면?

 

 

앞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것 말고, 이미 어느 정도 틀이 짜져 있는 프로젝트를 기획할 때는 또 다른 아이디어가 필요하겠죠. 예를 들어 행사를 기획한다든가, 여러 가지 제약과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프로젝트라던가요. 제약이 많기 때문에 창의적인 생각도 그 틀을 뚫고 나갈 수 없어 더욱 막막할 따름입니다. 이때 추천하는 기법이 바로 재개념화예요.

 

재개념화는 말 그대로 이전의 것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각도에서 바라보는 것을 말합니다. 이미 틀이 짜져 있기 때문에 그곳에 갇힌 생각만 들 수밖에 없는데요. 그렇다면 그 틀을 살짝 비틀거나 반대로 보면서 개념을 재해석해봅시다. 오히려 틀이 있기 때문에 다르게 보기 쉬워요. 또는 기존의 개념을 통째로 습득하기보다 그 개념을 하나하나 뜯어보고 나눠보고 다시 맞춰보면서 내게 필요한 방식대로 정리하는 것도 좋아요. 그렇게 했을 때 오히려 더 창의적인 기획과 아이디어가 나온답니다.

 

 

무언가를 개발해야 하거나 장기간의 계획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장기간 계획을 진행해야 하는데 아이디어가 도통 떠오르지 않는다면 어떡할까요? 오랜 시간 동안 붙잡고 있던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이미 익숙해 질대로 익숙해져 더 새로운 것이 나오지 않을 듯싶은데요. 어쩌면 앞서 얘기한,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프로젝트나 여러 가지 제약이 있는 프로젝트에 아이디어를 내는 것보다 더 막막한 상황일지도 모릅니다.

 

이럴 땐 새로운 곳에서 참신한 아이디어를 얻는 것도 좋긴 하지만 자신을 다시 되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젝트 안에서 미처 발견하지 못한 아이디어를 찾을 수는 없는지 아니면 나의 과거를 생각하며 그 속에서 아이디어를 찾을 수는 없는지 말이에요. 결국, 아이디어는 나에게서 나옵니다. 내가 살아왔던 삶이 데이터베이스가 되고, 거기서 새로운 창의력을 발견할 수 있는 거죠. 그러니 여행, 독서 등 다양한 경험을 많이 해보는 게 좋겠죠?

 

 

 

회사가 신입사원에게 바라는 게 뭘까요? 부장님의 점심 메뉴를 맞출 수 있는 눈치? 하나를 알려주면 열을 해내는 업무 능력? 한 치의 오차도 없는 보고서? 아닙니다. 바로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은 그들의 파릇파릇한 창의성과 톡톡 튀는 아이디어죠. 아직 조직에 익숙하지 않아 그만큼 새로운 것을 내보일 수 있기 때문에 신입사원에게 아이디어란 정말 중요해요. 하지만 벌써 타성에 젖은 것 같고, 머리가 돌아가지 않나요? 그렇다면 오늘 공방지기가 알려준 방법으로 창의력을 열심히 연습해, 매너리즘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