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LO LIFE/신입사원 생존기

[직장 꿀팁] 해외 출장 시 필요한 국가별 비즈니스 매너!

여유공방 2019. 4. 9. 11:30

글로벌 시대로 접어들면서

해외 출장이 잦아지고,

낯선 해외 문화에 곤란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해외로 출장을 떠난다는 것은

회사와 국가의 이미지를

대표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매너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해외 출장을 준비하는 직장인을 위한 꿀팁 乃

해외 출장 시 필요한 국가별 비즈니스 매너편입니다!

 

 

미국 비즈니스 매너

 

1. 인사

미국은 첫만남에서 인사를 할 때 보통 악수를 합니다

이 때, 상대방의 눈을 마주치면서 악수를 하는 것이 매너!

미국은 아이컨택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하니

자연스럽게 눈을 맞추면서 대화를 해야겠죠?

 

2. 복장

주최측에서 식사 자리에 초대한 경우라면

드레스 코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소에 맞지 않는 옷차림은 미국에서 큰 실례라고 하네요

 

3. 식사

미국은 식사 시간이 2시간 정도로 꽤 긴 편이에요

밥을 먹으면서 여러 이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기 때문에

미국인들이 좋아하는 스포츠, 이슈를 미리 알아 놓는 것이 좋아요!

또한, 미국은 타인의 음식에 손을 대거나

남의 그릇에 내 음식을 옮기는 행동은 실례가 될 수 있으니 주의!

 

 

일본 비즈니스 매너

 

1. 인사

일본은 스킨십을 잘 하지 않기 때문에

악수는 일반적인 인사가 아니라고 합니다!

상체를 살짝 굽혀서 인사를 하는데

허리를 15도 정도 굽히면 가벼운 인사,

30도는 정중한 인사, 45도는 더욱 정중한 인사라고 하네요

 

2. 복장

일본은 복장에 대해 상당히 보수적이기 때문에

전통적인 비즈니스 복장을 선호한다고 해요!

남색, 회색 정장에 흰 셔츠, 어두운 계열의 넥타이가 좋으며

좌식 문화가 발달했기 때문에

양말까지 세심하게 신경써야겠죠?

 

3. 식사

식사 자리는 큰 제약이 없는 편이지만,

젓가락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할 점이 있어요!

일본에서는 장례 후 화장을 할 때

남은 뼈를 젓가락으로 골라낸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식사를 할 때 젓가락으로 음식을 주고 받거나

젓가락으로 식기를 움직이는 등

젓가락 사용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국 비즈니스 매너

 

1. 인사

처음 인사를 나눌 땐 고개를 숙이며 인사를 하고,

악수는 높은 사람이 먼저 손을 내밀 때까지 기다리셔야 합니다!

 

2. 복장

중국은 옷차림에 까다롭지는 않지만,

비즈니스 미팅이라면 기본적으로 깔끔한 것이 좋겠죠?

한가지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면 바로 녹색 모자!

중국에서 녹색 모자는 아내가 바람났다는 의미가 있으니

녹색 모자는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식사

식사의 주최자가 자리를 권하기 전에

마음대로 앉는 것을 불쾌해 한다고 합니다!

주최자를 중심으로 서열에 따라 오른쪽으로 앉는 것이 좋아요

또한, 음식을 싹싹 비우는 것은 양이 부족했다는 뜻이라고 하니

음식은 조금씩 남기기!

 

 

베트남 비즈니스 매너

 

1. 인사

베트남은 악수를 할 때 왼손을 오른손 손목에 감싸

두 손으로 하는 것이 예절입니다

만약 남녀가 악수를 해야하는 경우,

여자 측에서 먼저 악수를 요청해야 하며

요청이 없을 경우 가벼운 목례로 대신합니다!

 

2. 대화 주제

베트남은 자유와 독립을 스스로 이뤄냈다는

남다른 자긍심이 있어 자존심이 매우 높아요!

역사와 전통을 칭찬하는 것이 좋고,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말, 베트남 전쟁, 정치 등의

대화 주제는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주의해야할 점

베트남은 첫 만남에 나이를 잘 물어보는데

이는 친밀감을 만들기 위한 행동입니다!

또한 권하는 차나 음식을 거절하는 것은

무례한 행동이므로 거절하지 않는 것이 좋고,

안돼라는 말은 큰 부정적인 의미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필리핀 비즈니스 매너

 

1. 인사

필리핀은 영어가 공용어이기 때문에

영어를 사용해도 되지만, 현지어인 따갈로그어로

인사를 하면 친숙한 분위기 조성은 물론

깊은 관심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가벼운 인사 정도는 현지어로 하는 것도 좋아요~

 

2. 복장

외향적인 부분을 중요시하지 않기 때문에

양복 바지, 셔츠, 넥타이가 일반적인 복장!

기후가 덥고 습하기 때문에

정장 마이까지 차려입는 경우는 드물어요

 

3. 식사

식사 시간에 코를 풀거나,

음식을 입에 넣고 말하는 것은

무례한 행동이기 때문에 주의!

하지만 음식을 먹고 트름을 하는 것은

맛있게 잘 먹었다는 표현이기 때문에

굳이 숨기지 않아도 될 듯 하네요ㅎㅎ

 

 

상대방을 존중하는 것이 비즈니스 매너의 첫걸음!

미리미리 숙지해두고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