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LO LIFE/신입사원 생존기
[직장 꿀팁] 헷갈리는 직장 내 호칭 완벽 정리!
여유공방
2019. 5. 28. 11:30
신입사원에게 또 다른 난관!
바로 직장 내 호칭 문제 입니다
처음 사회생활을 하다보니
누구를 어떻게 불러야 할지
막막하다면 오늘의 직장 꿀팁을 주목하세요!
직급 순서
인턴 > 사원 > 주임 > 대리 > 과장 > 차장
> 부장 > 팀장 > 이사 > 상무 > 전무 > 사장 > 대표
일반적으론 위와 같은 순서지만
회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어요!
직급? 직책?
헷갈리기 쉬운 직급과 직책의 의미를 정리해드릴게요!
직급은 쉽게 말해
호봉제가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어요
일반 회사에서는 잘 쓰지 않지만
대리 3년차, 과장 3년차 등으로
이해하면 쉬울 것 같네요 ㅎㅎ
직책은 흔히 팀장, 실장처럼
구체적인 권한과 책임을 져야하는 보직을 뜻해요
사원이나 대리, 과장은 직책이라 부르지 않는다는 점!
직급에 따른 소개 및 대화 방법
상급자에 대한 호칭은
홍길동 부장님, 홍과장님, 홍대리님, 대리님
동급자에 대한 호칭은
직급이 같을 경우 홍대리, 홍길동씨
상급자에게 차상급자를 말하는 경우
부장님, 홍과장님이…
부장님, 홍과장이…
어떤 것이 맞는 표현일까요?
높여야 할 대상보다 듣는 이가 더 높을 때
그 공대를 줄이는 어법인 압존법은
직장 생활에서 적용되지 않는다고 해요!
따라서 상급자에게 차상급자를 말하는 경우
‘부장님, 홍과장님이…’처럼
차상급자 앞에서 상급자에게 ‘님’을 붙여도 된답니다~
알아야할 것도, 배워야할 것도 많은 신입사원!
오늘 준비한 헷갈리는 직장 내 호칭 완벽 정리 해두고
호칭 실수는 미리미리 방지해보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