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미션 / 3조] 아침에주스 브랜드 홍보 기획안 작성!
4월 팀미션은 창의적이면서도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아침에주스 ‘브랜드 홍보’였습니다. 저희 조원들은 4월이 중간고사 시험 기간이었기 때문에 중간고사가 끝나기 전까지는 오프라인 모임 대신 각자 마케팅 아이디어를 구상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중간고사가 끝난 뒤 바로 4월 28일 일요일에 강남역 카페에서 오프라인 모임을 가졌습니다.
마케팅 기획안이 자유 형식이었기 때문에 저희는 기획안의 전체적인 구조부터 의논하였습니다. 조원들이 학교 수업에서 배운 STP (Segmentation-Targeting-Positioning), 4P (Price, Product, Place, Promotion), SWOT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등의 개념을 바탕으로 시장을 분석하고 타겟을 설정한 다음 그 타겟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였습니다. 시장 분석 단계에서는 주스와 경쟁하는 다양한 음료의 종류, 착즙주스의 차별성을 조사하기로 하였습니다. 타겟으로는 전통적 의미의 가족인 3~4인 가구 뿐만 아니라 최근 트렌드인 1인 가구를 포함시켰습니다. 따라서 마케팅 전략 역시 3~4인 가구와 1인가구를 각각 공략하도록 팀원들과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3~4인 가구는 사람들이 가장 피로를 느끼는 시간이 3시임을 이용해서 3시에 아빠, 엄마, 아이들의 피로한 모습을 보여주고 아침에주스가 피로를 해소하는 분위기의 카드뉴스를 구상하기로 하였습니다. 1인 가구는 ‘ㅎㅂ’이라는 초성을 이용해서 아침에주스가 ‘행복’을 주고 ‘회복’을 시켜준다는 catchy phrase를 어필하기로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역할분담을 하고 오프라인 모임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두 명은 자료조사와 정리, 한 명은 카드뉴스 제작, 나머지 한 명은 PPT 제작으로 역할 분담을 해서 카카오톡을 통해 팀 미션을 완수하였습니다. 이번 팀 미션을 통해 마케팅에 대한 실무적인 경험을 할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팀원들과 머리를 맞대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함께 고민하고 서로 피드백을 주는 과정을 통해 팀원들과 더 친해졌습니다. 아침에 주스라는 브랜드에 대해 더 고민을 하고 애정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재미있는 활동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