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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愛친구들/아침愛친구들 7기

[4월미션 / 1조] 너의 아침을 응원해, 아침에주스

안녕하세요!

아침애친구들 7기 1조 민서입니다~

 

오늘 기사는 바로 1조 아침에인싸의 4월 미션 후기입니다!

식품군 대외활동 넘버원, 실질적으로 우리 조원들의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아침애친구들답게

4월 미션은 바로 “아침에주스 마케팅 기획안 작성”이었는데요.

아침에주스를 홍보할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을 기획하는 활동이었습니다!

형식은 자유롭게~ 저희의 능력을 마음껏 펼쳐서 기획해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답니다.

실제로 마케팅 실무를 체험해보는 것 같아서 정말 즐거운 시간이었어요.

덕분에 저희 팀은 가장 좋은, 그리고 그것보다 더 좋은! 기획안을 만들기 위해 밤낮으로 정말 열심히 회의했답니다!

아, 그리고 저희는 아이디어를 미리 준비해오고, 카카오톡 그룹콜로 함께 회의를 하면서 동시에 회의내용을 정리하는 방법을 사용했어요!

조원들이 워낙 열정이 가득해서 아이디어가 넘치다 보니, 카톡으로만 회의를 하는 건 무리가 있더라구요.

다른 조 분들도 꼭 그룹콜을 활용해서 열정넘치고 효율적인 회의하시길 바랄게요~!

저희는 그룹콜을 통해 브레인스토밍을 하기도 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면서 원활하게 회의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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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짠~ 저희가 열심히 회의했던 흔적들을 살짝 가지고 와봤어요.

처음에는 콜라보레이션 / 패러디에 대한 아이디어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요새 가장 핫한 어벤져스와 아침에주스를 콜라보레이션해서 “어벤주스”로 마케팅,

혹은 유명한 예능 프로그램 등을 패러디해서 “전지적 아침에주스 시점”으로 영상 촬영하기 등

정말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왔었는데요.

이를 어떻게 구체화할까 고민하다가 좀더 정확한 방향성을 위해 담당자님께 메일로 여쭤보기도 했었습니다.

 

지난 기수가 ‘스노우’ 어플을 사용해 아침에주스 스티커를 만들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역시 비슷하게 SNS에서 파급력이 좋은 ‘틱톡’어플을 활용하는 건 어떨까 하는 의견도 나왔었어요.

해시태그 #틱톡 검색했을 때 #아침에주스 함께 노출된다는 점에서

SNS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마케팅이었습니다.

거침없이 하이킥의 ‘호박고구마’ 장면을 아침에주스로 패러디하는건 어떨까, 했지만

실질적으로 틱톡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는 난점이 있기도 했습니다.

 

또 ‘여행’을 키워드로 한 아이디어도 있었어요.

SNS에서 가장 핫한 키워드인 만큼 역시 해시태그 활용 효과가 뛰어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인데요.

#제주도 같은 경우에는 정말 많은 유입이 있는 해시태그이기 때문에

아침에주스 홍보효과가 정말 뛰어날 것이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래서 “아침에주스와 함께 어디까지 가봤니?”라는 슬로건을 주제로

국내/국외 상관없이 아침에주스와 함께 여행하는 모습을 담은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이벤트를 기획해 보았답니다!

더 나아가서 ‘가족적’인 마케팅 컨셉을 위해 우리가족이 꼭 제주도 여행을 가야하는 이유 등을

사연으로 함께 적으면 당첨확률이 높아지는 조건도 내세웠구요.

이렇게 응모 후에는, 추첨을 통해 해당 주스 과일의 원산지로 여행 티켓을 보내드리는 이벤트였는데요,

제주감귤같은 경우에는 제주도 정도로 부담이 없지만

포도의 경우에는 미국, 칠레 등으로 어마어마했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이 너무 커지는 것 같아

무산되었다는 슬픈 소식...! 하지만 최종적으로는 이 아이디어도 어느정도 활용할 수 있었답니다. :)

 

 

이렇게 많은 아이디어 회의 끝에, 최종적으로 선택된 아이디어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 인스타그램 스토리 GIF”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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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시는 것처럼 카카오톡 이모티콘 시장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요.

그리고 이미 여러 기업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훌륭한 마케팅 효과를 내고 있었고,

무엇보다 소비자들에게 친근한 어필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이런 마케팅 시장 동향에 맞추어 저희도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제작,

더 나아가 역시 모바일 마케팅 시장에서 빠질 수 없는 SNS도 함께 활용하기로 결정했답니다!

그럼 이벤트 진행방식과, 저희가 제작한 실제 활용 예시까지도 함께 보도록 할게요~

 

1.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벤트

 

① 서울우유(아침에주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추가

② 이모티콘 다운로드

③ 이모티콘을 활용한 인스타그램 이벤트 진행

- 카카오톡 아침에주스 이모티콘을 활용한 순간들(가족간의 응원 / 재미있는 대화 / 사연)을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항공권 증정

- #아침에주스 #아침에주스이모티콘 #너의아침을응원해 해시태그 필수!

- 실제 활용 예시

2. 인스타그램 스토리 GIF

 

이모티콘 디자인이 이미 있으니까 그걸 좀더 활용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

기존 아이디어 중 하나였던 인스타그램도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이모티콘 디자인에 기반을 두고 GIF를 생성해서 사람들이 스토리를 올릴 때 스티커로 활용하는 방식이에요!

- 실제 활용 예시

 

여기까지가 저희가 기획한 이벤트였는데요, 아침에주스 이모티콘 정말 귀엽지 않나요~?

과일의 상큼한 이미지와 아침에주스의 달콤한 이미지가 합쳐져서 20대 학생들에게 인기가 정말 많을 것 같아요~!

제 주변 친구들도 이런 이모티콘이 나오면 다운받을 의사 100%라고 하더라구요.

그 인기가 보장된 아침에주스 이모티콘이랍니다!

그렇다면 이 귀여운 이모티콘이 어떤 과정을 걸쳐 탄생했는지, 그 제작과정도 한번 보도록 할게요~ 고고!

 

먼저 손그림! 손으로 이모티콘 밑그림을 그리자는 의견에 다들 동의를 했었는데,

슬프게도 결과적으로는 조원들 모두 마음만큼 결과가 따라주지 않았었어요... 흑흑

그래서 아침에주스 공식 이미지를 활용해 그 위에 눈코입을 그리자는 의견도 나왔었고,

손그림 대신 컴퓨터를 활용한 조원도 있는 등 여러 방안을 고민해 보았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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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던 와중 한 조원이!!! 손그림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시도했고~

그 결과로 너무너무 귀여운 아침에주스 캐릭터들이 탄생할 수 있었어요!!

밑에 시행착오를 보시면 얼마나 노력했는지, 몇 번이나 디자인을 바꿨는지도 보실 수 있으실 거에요.

덕분에 이렇게 귀엽고 상큼한 이미지의 실용성 넘치는 카카오톡 이모티콘이 탄생할 수 있었답니다 :)

1차 회의, 2차 회의, 그리고 수없이 이어지는 n차 회의들... 최종, 진짜최종, 이게진짜마지막최종기획안 등등,

디자이너들의 노고를 방불케하는 엄청난 양의 아이디어와 기획서가 나온 4월 미션이었어요.

우리 조원들 모두 정말 수고많았습니다 :)

실제로 기업에서 이모티콘을 활용하는 사례가 굉장히 많고,

소비자들에게 가장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에

상용화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큰 마케팅 기획안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상큼한 아침에주스의 이미지를 200% 활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구요!

꼭 실제로 이모티콘이 나와서 이 글을 보는 여러분도 사용해보실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여러분, 저희 1조의 4월 팀미션 후기는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우리 다음에 다시 만나요~ 안녕!

오늘도 “아침에주스”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