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연애백서

[연애] 사내 연애의 모든 것을 낱낱이 파헤쳐보자


 



아침 드라마나 주말 드라마를 보면 항상 남자주인공은 같은 직장 내 본부장인데요. 훤칠한 키에 깔끔한 얼굴, 확실한 일 처리, 차갑지만 뒤돌아선 다정한 그의 캐릭터가 많은 여성의 마음을 흔들곤 하죠. 그런데 요즘 그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봄맞이 썸 타는 사람이 있습니다. 다름 아닌 같은 직장 내 사람! 이 사람과 함께 있으면 정말 좋지만, 사내연애라 많은 고민이 듭니다. 얻는 것보다 잃을 게 많다는 사내연애, 하는 게 좋을까요, 안 하는 게 좋을까요? 그렇다면 사내연애의 사내 연애의 장단점, 그리고 팁까지 공방지기가 알려드릴게요!

 

사내 연애의 장점과 단점

 

-장점

 

 

1. 함께 있을 수 있다.

 

사내 연애의 가장 큰 장점이 따로 데이트하지 않아도 맨날 볼 수 있다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회사에서 계속 만날 수 있어서 주말에 시간 내지 않아도 평일 내내 서로 함께 하는 시간이 많은데요. 혹은 매일 함께 출퇴근하거나 점심시간, 쉬는 시간 등 틈날 때마다 커피 한 잔을 마시는 몰래 데이트를 즐길 수도 있죠.

 

2. 일에 대한 이해

 

아무래도 사내 커플은 직장 또는 업종이 다른 일반 연인보다 서로의 업무에 대해 잘 알고 있어서 공감대 형성이 잘 됩니다. 내 연인이 어떤 일 그리고 누구 때문에 스트레스 받아 하는지 이해할 수 있고 조언도 할 수 있어, 서로에게 연인 그 이상의 든든한 존재가 되죠. 게다가 혹시 연락이 안 되더라도 서로의 스케줄을 알고 있어 싸울 일도 적답니다.

 

3. 대화의 주제가 넓어진다

 

2번과 비슷한 말이 될 수도 있겠네요. 아무래도 같은 직장에 같은 부서라면 모든 생활을 공유하는 사이겠죠. 일상생활은 물론 업무적인 측면, 직장 내 사람들까지 모든 것을 공유하고 있어서 직장 이야기만 종일 해도 대화 소재가 끊이질 않겠죠?

 

-단점

 

 

1. 업무의 집중도가 떨어진다

 

사내 연애의 초반이라면 그 떨림과 설렘으로 일이 손에 잡히지 않고, 싸우면 자꾸 얼굴을 마주쳐야 하니, 마음이 불편하고 신경 쓰여 일에 집중할 수 없습니다. 공과 사를 확실하게 구분하면 좋지만 그게 쉽지만은 않은 일이죠. 이렇게 연애가 일에 피해를 주기 시작하면 나뿐만 아니라 주변 동료들에게도 굉장히 민폐랍니다.

 

2. 주변인들의 시선

 

특히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 있는 직장이라면 사내연애는 굉장히 부정적인 시선을 받을 수밖에 없어요. 단순 지각 같은 작은 실수라도 연애 때문이라는 선입견과 오해를 살 수 있는데, 왜냐하면 연애 상대를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이죠. 이렇게 되면 상대 연인에게도 피해를 줍니다. 그래서 사내연애는 공개가 아닌 비밀로 해야 한답니다.

 

3, 이미지 관리가 힘들다

 

내가 사랑하는 연인에게는 늘 멋있는 이미지, 직장 내에서 능력 있는 사람으로서 인정받는 모습만 보여주고 싶은 건 누구나 가지는 마음일 거예요. 하지만 상사에게 혼나거나 성과가 좋지 않은 모습 등을 고스란히 애인에게 보이게 됩니다. 직장 내에서 나의 입지, 업무 성과, 동료들과의 관계 모두가 연인에게 노출되기 때문에 이미지 관리가 힘들어요.

 

4. 헤어지고 난 후의 껄끄러움

 

두 사람이 결혼이라는 좋은 결실을 보면 좋으련만! 한 치 앞을 볼 수 없는 사람의 마음은 결국 이별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보통의 연인이라면 이별의 아픔만 겪으면 되지만 헤어진 사내 커플은 직장 내에서의 생활까지 이중고를 겪어야 하죠. 이럴 때 두 사람 중 한 명은 보통 직장을 그만두거나 아니면 둘 다 그만두게 됩니다. 특히 공개 연애를 했을 때, 헤어진 연인을 마주치면 괴롭고 무엇보다 동료들의 수군거림과 입소문을 견디기가 힘들기 때문이죠.

 

5. 오해 및 질투

 


같은 직장 안에 있어서 서로를 믿을 수도 있지만 오히려 오해가 생기기도 쉬워요. 예를 들어 이성인 직장 상사 또는 동료와 웃으면서 얘기한 것뿐인데 오해를 산다든지, 혹은 회식에서 옆자리에 앉아있을 뿐인데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죠. 동료들끼리 마치고 술 한잔하려 해도 다른 직장의 연인이라면 동성끼리 있다고 슬쩍 거짓말할 수 있겠지만, 사내커플은 전혀 통하지 않아요. 게다가 비밀 사내 커플의 경우, 내 애인에게 수작을 부리는 다른 사람들 때문에 이걸 밝힐 수도 없고 마음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랍니다.

 

 

사내 연애할 때 알아두면 좋은 꿀팁

 

 

1. 가능한 비밀로

 

사내연애의 단점 80%가 공개 사내연애일 나타납니다. 사람들의 시선 집중과 구설수를 피하기 쉽지 않죠. 아무리 행동을 똑바로 한다 해도 뒷말이 나오기 일쑤이기 때문에 최대한 사내연애는 비밀로 할 것! 그래야 혹시 나중에 헤어질 때도 편합니다.

 

2. 공과 사를 구분하자

 

사내 + 연애. 상반되는 두 단어가 함께 들어있는 만큼 공과 사를 철저하게 구분해야 합니다. 회사에서는 사랑하는 사람이라도 직급에 맞는 호칭을 써야 하고, 공적인 일에서 사적인 마음으로 어떠한 혜택을 주어서도 안 되죠. 연애 감정과 같은 사적인 감정은 절대 업무에 드러내지 않아야 합니다.

 

3. 채팅 메신저는 따로

 

회사마다 쓰는 사내 메신저가 따로 있을 텐데요. 사내 메신저는 팀끼리 있는 방도 있지만, 일대일로 개인적으로 얘기할 수 있는 방도 있습니다. 이때 애인과는 절대 일대일 방을 만들어 대화하지 마세요. 헷갈리다가 실수할 수도 있으니, 되도록 애인과의 대화는 다른 메신저나 앱을 통해서 하는 거로!

 

 

사내연애는 다들 철저하게 비밀로 하지만 다른 사람 눈에는 다 티가 난다는 것! 아무리 꼭꼭 숨겨도 둘 사이에 흐르는 묘한 기류는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직장 내에 좋아하는 사람이 있나요? 앞서 얘기한 단점을 다 감수할 수 있다면 한 번쯤 사내연애를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예요. 둘 빼고 다 아는 비밀이 되지 않도록 잘 숨기고, 혹시나 공개하게 되더라도 주변에서 군말 나오지 않도록 깔끔하게 잘 행동한다면 일도 잡고 연애도 잡을 수 있을 겁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