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연애백서

[연애 정보] 세계 각국의 특이한 결혼 문화!





우리나라에도 결혼과 관련된 문화가 있듯이,

세계에도 다양한 결혼 문화가 존재합니다!


문화와 정서가 다른만큼 결혼에서도

다양하게 나타나는 세계 각국의 특이한 결혼 문화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우리나라의 결혼식에선 신부와 신부 아버지가

함께 입장을 하죠?


하지만, 프랑스의 결혼 문화는 반대로

신랑과 신랑 어머니가 함께 입장을 한다고 해요!


또, 축의금 대신 신랑신부가 직접 작성한

필요한 물건 리스트 중

하나를 골라 선물해주는 문화가 있다고 하네요ㅎㅎ


프랑스는 결혼식은 간소하게 치르고

하객들과 밤새도록 파티를 즐기는 피로연을 연다고 해요!

밤새 이어진 피로연이 끝나면

다 같이 조식을 먹고 헤어진다고 하네요ㅎㅎ





브라질의 독특한 결혼 문화는 바로 시험!

브라질에서는 결혼을 하기 위해 시험을 봐야한다고 해요


결혼 전, 신랑신부가 일정 기간동안

결혼에 관련된 교육을 받고

시험을 치뤄 합격을 해야만 결혼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시험에 합격하지 못하면 유산 상속이나

그 외 많은 부분에서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다고 하니

공부 열심히 해야겠네요 ㅠㅠ


이외에도 신랑의 넥타이를 잘라서

하객들에게 파는 문화도 있어요!

넥타이를 판 돈은 고스란히 신랑신부에게 전달 된다고 하네요ㅎㅎ




보통 결혼식을 생각하면 신부는 새하얀 웨딩드레스를

입는다고 생각하지만, 중국은 달라요!


중국은 하얀 드레스를 입고 결혼하면

일찍 이혼한다는 미신이 있어

전통 예복인 치파오와 이브닝 드레스를 입는다고 해요!

드레스도 3번에 걸쳐서 갈아입는다고 합니다


결혼식은 집이나 식당에서 음식과 함께

잔치 분위기로 진행되고,

축의금은 홍빠오라는 붉은 봉투 안에 넣는데,

숫자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중국인들은

꼭 짝수로 맞추어 낸다고 하네요!




그리스는 결혼 당일, 가족이나 친척, 친구 등

친한 하객들 앞에서 옷을 갈아입는 절차가 있다고 해요!


신부의 구두는 아버지와 오빠,

혹은 남동생이 신겨주는데

이는 결혼과 함께 새롭게 걸어가는 딸의 앞길을

축복해준다는 의미라고 하네요 (감동…)


그리고 이 구두 밑바닥에는 신부의 여자친구들

이름을 써놓는다고 해요!

결혼식이 끝나고 구두를 확인했을 때,

이름이 가장 많이 지워진 사람이 그 다음으로

결혼하게 될 것이라는 재미있는 풍습이 있다고 합니다ㅎㅎ


또한 축의금을 내는 문화가 없고,

피로연에서 신부가 춤을 추면 하객들이

신부의 드레스에 화폐를 붙여주는 전통이 있다고 해요!



우리나라와는 다른 결혼 문화를 보니

신기하면서 재미있는 부분이 많네요!

결혼으로 인해 제 2의 인생을 시작할

신랑신부를 축복하는 마음만큼은

어느 나라나 다 같은 마음이겠죠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