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신입사원 생존기

[팁] 업무시간을 단축시켜주는 윈도우 단축키부터 MS 오피스까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학생이라면 과제, 직장인이라면 업무의 능률을 조금 더 높일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단축키를 활용하는 것인데요, PC뿐만 아니라 문서작성 프로그램은 물론이고 게임에서도 단축키를 알아두면 능률과 효율을 높일 수 있답니다.

 

 

알아두면 좋은 윈도우 단축키는 무엇이 있나요?

 


먼저 윈도우를 사용할 때 알아두면 편리한 단축키를 먼저 알아보도록 할게요.

 

모르고 닫은 창 다시 열기 [Ctrl + Shift + T]

웹 서핑 중 자주 범하는 실수죠, 마우스를 잘못 눌러서 브라우저 창을 닫아버렸을 때 아주 유용한 단축키입니다. 갑자기 밀려오는 짜증과 화를 가라앉힐 수 있는 닫은 창 다시 여는 단축키 "Ctrl + Shift + T"를 누르시면 실수로 닫아버린 브라우저 창이 다시 열린답니다. 다시 검색해서 해당 페이지를 다시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주는 단축키! 잘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바탕화면 보기 [윈도우 + D]

여러 프로그램을 사용하다 보면 바탕화면에 있는 파일 이름 등을 봐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 때 어떻게 하셨나요? 혹시 창을 하나하나 작게 만들지는 않았나요? 윈도우10에서는 "윈도우 + D"를 누르시면 바로 바탕화면을 확인할 수가 있어요. 다시 한 번 "윈도우 + D"를 눌러주면 사용하고 있던 프로그램화면으로 돌아오는 것까지 기억해 두면 좋겠죠?

 

작업 표시줄 프로그램 실행 [윈도우 + 숫자키]

아마 여러분들도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작업표시줄에 고정해 두었을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이렇게 작업 표시줄에 있는 프로그램들을 실행할 때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도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윈도우 + 숫자키"를 누르면 작업표시줄에 있는 프로그램의 순서대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재부팅 시 사용하던 프로그램도 재시작 [Shift + 다시 시작]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갑자기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 보통 재부팅을 하게 되는데요, 이럴 때 가장 불편했던 점이 사용하고 있던 프로그램을 다시 일일이 켜야 한다는 것이었을 거에요. 이 번거로움을 덜고 싶다면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시 시작을 눌러 보세요. 재부팅 후에도 사용하던 프로그램이 다시 시작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MS 오피스에 사용하는 단축키 알려주세요.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아무래도 MS 오피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일이 많죠. 누구보다 빠른 문서 처리와 업무 정리를 위해서 꼭 알아두어야 할 MS 오피스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수치가 있는 자료를 쉽게 정리하고 계산, 도출까지 할 수 있는 너무나도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엑셀”. 심지어 일반 문서까지 엑셀로 작업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만큼 기능이나 단축키를 알아두면 큰 도움이 됩니다.

 



엑셀만큼 많이 활용되는 것이 파워포인트입니다.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필수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이기도 하고 대학생 때 발표과제를 하면서 자주 다뤘던 프로그램이기도 하죠. 파워포인트의 단축키를 익혀둔다면 회의나 발표에서 촉망받는 사원이 될 수 있습니다.



학창시절에는 MS워드보다 한글을 자주 사용했지만 사회에 나오면 한글보다는 MS워드의 사용 빈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사회에 나오면 MS워드가 생소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죠. 이럴 때도 역시 단축키를 활용하면 워드를 마스터 할 수 있답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MS워드가 누구나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는데요, 기능도 풍부하므로 익숙해진다면 더욱 재미있는 프로그램이랍니다.

 


워드를 사용하면서 특수문자를 삽입할 때 어려움을 겪었던 분들 많으셨을 거예요. 워드에서는 '' + 한자가 되지 않아 특수문자를 넣는 것이 힘들었는데요, 단축키 "Alt+I > S"를 사용하면 기호 창이 바로 나타난답니다. 단축키를 사용할 때 Alt+I를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S 키를 눌러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직장생활을 하게 되면 윈도우 뿐만 아니라 MS 오피스 관련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업무를 진행하면서 보고서, 발표자료 등 다양한 문서 작성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프로그램들이죠. 그러므로 인정받는 신입사원이 되려면 단축키를 익혀두고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들은 분명 부지런히 공부하고 익혀서 인정받는 신입사원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오늘도 내일도 언제나 파이팅 넘치는 매일이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