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분야에 관심이 많다면 흥미를 느낄 이번주 직장 꿀팁
아는 만큼 보이고,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마케팅 종류에 대해 알아볼게요!
앰부시…? 앰보싱 아니고…?
앰부시 마케팅에 대해 처음 들었을 때 제가 했던 생각 ㅎㅎ..!
앰부시(Ambush)는 ‘매복’ 이라는 뜻으로,
교묘히 규제를 피해가는 마케팅 기법을 앰부시 마케팅이라고 해요
예를 들어 올림픽이 개최될 때, 공식 후원사를 지정하여
올림픽 마크나 단어, 국가대표 등 올림픽 관련 용어를 사용할 수 있는 독점권을 보장해줍니다
하지만 공식 후원사가 아님에도 올림픽을 이용하여
마케팅을 하려는 것이 바로 앰부시 마케팅이죠!
쉽게 말해 공식 후원사인 척! 을 하는 것이에요
꼼수냐 전략이냐 말이 많은 앰부시 마케팅
앰부시 마케팅에 대한 규제가 더 강화된다고 하니 예비 마케터들은 참고해두세요!
니치 마케팅이란 틈새시장을 노리는 마케팅입니다
세분화된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하면서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것이죠!
니치 마케팅은 우리의 실제 생활에서
너무나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제일 쉬운 사례는 바로 식용유!
식용유의 원재료는 원래 콩이지만,
포도씨유, 올리브유, 카놀라유 등 다양한 원재료를 사용해 현재의 식용유가 생겨나게 되었죠!
이 외에도 김치냉장고, 도그티비, 블루 클럽 등이
시장을 세분화하거나 틈새시장을 파고들어 성공한 대표적인 니치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어요
T.O.P 마케팅이란 Time, Occasion, Place 의 약자에요
제품을 시간, 상황, 장소에 맞춰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하는 방법이죠
대표적인 사례로는 던킨도너츠가 있습니다!
던킨도너츠는 플레이버 라디오를 이용해
출근 시간대의 버스에서 라디오 광고와 동시에
커피향을 분사해 출근을 하던 사람들이 커피향을 맡고
던킨도너츠로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를 한 사례가 있어요
놀랍게도 16%의 매장 방문 증가, 29%의 판매량 증가 효과가 있었다고 해요!
이렇게 소비자들을 자극할 수 있는 상황에 맞게
시간, 상황, 장소를 적절히 이용한 마케팅은 효과가 확실하겠죠?
착한 기업 이미지를 만들기 쉬운 코즈 마케팅!
기업이 환경, 빈곤, 보건과 같은 사회적 이슈를 기업의 이익을 위해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이에요!
대표적인 사례로는 신발 브랜드인 탐스슈즈의 ‘One for one’ 캠페인이 있어요
일대일 기부를 뜻하는 One for one 캠페인은,
탐스 신발 한 켤레를 사면 신발이 필요한 아이에게 한 켤레가 기부가 되는 캠페인이에요
특정 액수의 돈이 기부되는 것보다 신발을 기부한다는 부분이
소비자들에게 더 크게 와닿으면서 실제로
약 6,000만 켤레 이상의 신발이 기부가 되었다고 해요
이렇게 브랜드의 착한 마케팅은 소비자의 구매로 이어지고
구매로 인해 사회 공익에 기여가 되니 아주 좋은 마케팅 성과가 아닐까 싶어요~
오늘도 여유공방을 통해 유익한 정보를 얻으셨나요?
이외에도 엄청난 마케팅 종류가 있으니 예비 마케터분들은 꼼꼼하게 공부해보세요!
'YOLO LIFE > 신입사원 생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장 꿀팁] 황금같은 주말! 짧게 다녀올 수 있는 여행지 추천 (0) | 2018.09.04 |
---|---|
[직장 꿀팁] 신입사원의 첫 회식 꿀팁! (0) | 2018.08.28 |
[직장 꿀팁] 직장인 결전의 날! 연봉협상 꿀팁! (0) | 2018.08.14 |
[직장] EP.74 구글 이스터에그로 시간 루팡하기 (0) | 2018.08.09 |
[직장] EP.72 여름철, 직장인들의 소소하지만 행복한 순간! (0) | 2018.07.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