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연애백서

[연애팁] 자존심 센 여자 & 자존심 센 남자


 



앞서 자존감과 연애의 상관관계에 대한 글을 썼는데요. 이번에는 자존심에 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사실 연인 사이에서 자존심은 떼려야 뗄 수 없는 단어인데요. 내가 지금 자존심이 센 애인을 둬서 고민이라면 이 글을 주목해주세요!

 

 

자존심이 센 남자 & 여자를 좋아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제게는 곧 1주년이 되는 예쁘고 귀여운 여자친구가 있습니다. 친구 소개로 만났는데 그 당시 여자친구의 도도한 모습에 반해 끈질긴 연락 끝에 결국 사귀게 되었죠. 그런데 며칠 전 1주년 데이트 때문에 크게 싸우고 현재 우리는 연락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 전에도 가끔 다퉜는데 그때마다 제가 먼저 사과했지, 여자친구가 먼저 굽힌 적은 없어요. 물론 여자친구가 잘못한 경우에도요. 그런데 저도 지쳐서 이번만큼은 제가 먼저 연락하고 싶지 않아 가만히 있을 예정입니다. 그런데 연락 안 한 지 벌써 2주가 넘어가고 1주년은 다가오고 어떡하면 좋을까요?

 

자존감과 자존심. 둘 다 비슷한 맥락처럼 보이지만 자존감은 나를 통해 스스로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것이라면 자존심은 타인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느끼는 거랍니다. 다른 말로 자존감이 낮아서 자존심이 높은 거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연인 사이에서 자존심을 세우는 건 상대를 배려하지 않는 고집에 불과해요. 배려가 없는 건 상대를 존중하지 않는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결코 올바른 연애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자존심 세우는 애인과 싸울 때 좋지 않은 점은 상대가 먼저 굽히려는 모습을 보이지 않아 나도 덩달아 자존심을 세우는 경우가 생긴다는 점인데요. 상황은 점점 악화하고 결국 관계까지 망치게 하죠. 계속 자존심을 세우는 여자친구에게서 연락이 오지 않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요? 제일 먼저 파악해야 하는 것은 내가 이 관계를 계속 유지하고 싶냐는 마음입니다.

 

 

자존심 센 애인 대처법

 

 

그런데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이라면 애인이 좋고, 헤어지기 싫어서 고민을 하는 거겠죠? 그렇다면 상대의 태도에 대해 진지하게 서로 대화합니다. 연인 사이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가장 빠르고 명확한 방법은 대화죠. 이런 점이 나를 힘들게 하고, 이렇게 해줬으면 좋겠다 등 솔직하게 털어놓으세요. 당신을 정말로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문제점을 깨닫고 고치려는 노력할 거예요.

 

하지만 그래도 나아지는 게 없다면? 그렇다면 애인을 대하는 자세를 바꿔보세요. 눈에는 눈, 이에는 이처럼 먼저 굽히지 말고 똑같이 자존심을 세웁니다. 상대가 당신을 놓치고 싶지 않다면 먼저 연락 올 거예요. 만약 그러다가 헤어지면 어떡하냐고요? 그럼 관계를 끝내세요. 그냥 거기까지인 관계이고, 이어져 봤자 당신을 힘들게 할 뿐인 관계입니다. 내 문제도 아닌 애인의 자존심 때문에 스트레스 받으면서까지 사귈 이유는 없어요. 의미 없고 피곤한 신경전은 그만~

 

 

자존감은 키우되, 자존심은 버려라는 말이 있죠. 이 말은 연인관계에서도 통합니다. 자존감은 키우고 자존심은 버리는 연애를 하세요. 하지만 단 한 가지, 자존심을 세워야 할 때가 있습니다. 바로 연인이 매우 큰 잘못을 했을 때예요. 바람 피우거나 나에 대해 모욕적인 말을 하거나 등 나를 존중하지 않은 행동을 했을 때는 내 자존심을 세워야 합니다. 항상 하는 말이지만 연애란 행복하기 위해서 하는 법! 우리 모두 성숙한 연애를 하도록 해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