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연애백서

[행복한 결혼생활 Tip]오랜시간 다정한 부부는 뭔가 특별한 점이 있다?




사람들이 인생에서 바라는 것들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언제나 꿈꾸는 것은 역시 오~랫동안 내 곁에 있어 줄 짝을 만나는 것이 아닐까요? 시간이 지나면 사랑도 자연스럽게 시든다고 하지만, 주변에 유난히 금실이 좋은 부부들을 보면 그런 통설이 꼭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것 같지는 않아요. 오랫동안 식지 않는 사랑을 뽐내는 노부부들이 조언하는 행복한 결혼생활의 TIP! 오늘 여우연구소에서 만나보아요! ^0^ 





다정한 부부들을 관찰해보면 그들이 특히나 언어적으로든 비언어적으로든 상대방에게 칭찬과 애정표현에 대해서 인색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 많은 심리학자들이 행복한 부부생활을 위해서 강조하는 것 역시 언제나 어디서나 상대방에 대한 애정표현을 열심히 하라는 것인데요 *_*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다소 보수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어서 찾아보기 힘들지만, 외국에 나가면 공공장소라도 아랑곳하지 않고 상대방에게 애정표현을 퍼붓는 커플들을 많이 만날 수 있죠 #_#  



언어적으로 하는 애정표현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스스로를 가치있는 존재라고 여기게 만들어서 자존감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 이렇게 상대방의 사랑으로 자존감이 높아진 부부는 서로에게 더 너그럽고, 장점을 더 크게보고, 서로가 서로에게 더 없이 소중하고 필요한 존재라고 느끼게 된다고 해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말이 생각나는 걸요?! ^_^ 옆에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의 장점과 칭찬할 거리를 열심히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스킨십~! >0<  스킨십은 애정을 표현하는 것을 넘어서서 외로움이나 우울감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없애고 신체적, 정신적인 건강을 증진시킨다고 하는데요 : ) 이는 스킨십이 엔돌핀과 같은 좋은 호르몬을 만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스킨십을 통해서 분비되는 이러한 호르몬들은 실제로 신체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서 우리 몸에 이로운 화학변화를 일으키는 것이죠. 따라서 스킨십이 잦은 커플의 경우에는 의사소통을 하는데서도 더욱 자연스럽고 편안함을 느끼고 부부생활에 있어서도 높은 만족감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부부가 오랜 시간동안 함께하다보면 화려했던 외모도 사라지고, 서로의 장점만큼이나 단점에 대해서도 잘 알게되죠. 이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인생의 굴곡을 지나오면서 처음 사랑을 시작했을 때의 풋풋하고 산뜻한 감정 뿐만이 아니라 가끔은 얄밉기도 하고, 갑자기 싫어지기도 하는 등 더욱 다양한 감정들을 마주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감정은 한 편으로는 상대방을 너무나도 잘 알기 때문에 느낄 수있는 감정이기도 하죠.  


이렇게 함께한 시간이 긴~ 커플들에게 가장 중요한 조언은 ‘잊어버리고, 용서하고, 처음 사랑에 빠졌던 때를 기억하고, 그 사람이 없을 때를 떠올려보라!’라고 합니다 . 매일 매일 곁에 있는 사람의 소중함은 오히려 깨닫기 힘든 법, 하지만 처음 사랑에 빠졌던 때를 생각하면 그 때 느꼈던 설렘과 풋풋함이 떠오르는데요, 이러한 감정을 떠올리는 방법으로 연애초기에 찾았던 데이트 코스나 여행지를 다시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고 해요 ^_^ 


오래된 부부의 조언 또 한 가지는 '내 남편 혹은 아내가 갑자기 없어진다면?' 이라는 질문을 던져보라는 것입니다. 가끔은 속썩이고 미운짓을 해도 옆에 있는 사람의 소중함을 깨닫는 계기가 될 수 있겠죠? :D 





오랜 결혼생활을 하면서  ‘우리는 한 번도 싸운 적이 없어요~’라고 이야기한다면 그 말을 믿을 사람이 있을까요?! ^_^; 부부싸움은 피할 수 없지만, 부딪힐 수 밖에 없다면 현명한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부부관계에 좋다고 합니다. 약 3,000쌍이 넘는 부부상담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 미국의 부부관계 전문가 존 고트먼 박사는 부부사이를 나빠지게 만드는 ‘태도’에 대해서 이야기하는데요! 상대방이 하는 말을 의도적으로 회피하거나 방어적인 자세, 냉소를 보인다거나 무시하는 말이 가장 위험하다고 해요. 



부부싸움을 피할 수 없는 커플들을 위한 현명한 전략은  첫째, 솔직하게 감정을 드러내고 둘째, '너는' 이라는 말보다는 '우리는' 이라는 말을 쓰고 셋째, 아무리 부부간일지라도 넘지 말아야 할 선은 꼭 지키는 것~!  솔직하게 감정을 드러내면 문제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우리'라는 말은 함께 문제를 해결한다는 인상을 주기 때문에 갈등이 커지지 않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또한 부부 간에도 언어적인 폭력 등 넘지말아야 할 선을 지키는 것은 필수이지요. 


생각해보면 부부나 커플 간의 갈등은 아주 사소한 섭섭함이나 오해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더 많아요. 결국 이렇게 사소한 갈등이 파국을 불러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안맞으면 헤어지고 말지!'라는 생각보다는 '소중한 인연인데 갈등이 생기더라도 서로 노력해봐야지' 라는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오래된 부부들과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TIP! 생각해보면 당연한 것들이지만 오랜 시간 내 옆에 있어준 사람에게는 막상 적용하기 어려웠던 것들이 아닌가 싶네요. 오늘 소개해 드린 Tip을 항상 마음속에 간직한다면 사랑하는 사람과 좋은 시간들을 더욱 오래 보낼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