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주문도 실수하는 시절인 신입사원! 이제 조금 익숙해지나 싶었는데 여전히 내가 맡은 업무는 어렵기만 합니다. 상사들은 어쩜 그렇게 일을 척척 진행하는지 부럽기만 하고, 당장 내일 출근하기 싫은 건 저뿐만이 아니겠죠? 실컷 혼나다가 이제는 더 실수 안 하겠지라는 생각이 곧 실수인 신입사원들! 오늘은 공방지기는 밤마다 이불 차는 신입사원이 공감할 만한 업무 실수 BEST 4를 꼽아봤어요.
메일을 잘못 보냈어요! 메일 실수
메일 실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다름 아닌 첨부파일 누락! 수신인과 참조 거는 것에 신경 쓰다가 미처 가장 중요한 첨부파일을 빠뜨리는 일이 부지기수로 일어나는데요. 메일 보내고 다시 보낼 때의 그 민망함이란! 수신인, 참조인, 이번엔 첨부파일까지 다 확인하고 보냈는데 알고 보니 (제목 없음)으로 보내는 경우도 많아요. 왜 메일 하나 보내는 것도 실수하나 싶어 애꿎은 손가락만 원망합니다. 언제쯤이면 오타 한 점, 부끄럼 없는 완벽한 메일을 보낼 수 있을까요. 아직도 참조가 뭔지, 전체 회신이 뭔지 메일 보내는 게 헷갈린다면 여유공방 블로그 신입사원 에피소드 6(goo.gl/9MiMYZ)을 참고해주세요!
나는 분명 보고를 한 것 같은데… 업무 보고 실수
“공방씨 다 했어요?” 그때부터 두근거리기 시작하는 공방지기의 마음. 아직 시킨 업무를 다 마치지 못했는데 인제야 말하면 혼날 것 같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합니다. 그런데 신입사원에게 가장 필요한 자세는 보고하는 일! 보고만 잘해도 업무 실수를 반으로 줄일 수 있어요. 늦었다고 생각해 말하는 것을 미루다가는 더 큰 일이 생길 수 있으니 항상 어떤 일을 하면 그에 대한 피드백을 상사에게 줍시다. 일이 어디까지 진행되었고 언제까지 끝낼 수 있다는 식으로 상사가 묻기 전에 말이죠. 그렇다면 상사는 그에 대한 다른 스케줄을 진행할 수 있어요.
가장 두려운 메신저 실수
뒷담화는 직장인의 삶의 낙! 하지만 다른 건 다 들켜도 이것만큼은 절대 들키지 말아야 하는데요. 직장인의 뒷담화가 잘 들키는 순간은 다름 아닌 메신저. 실컷 상사 욕을 했는데 알고 봤더니 팀장님까지 다 들어있는 단체 메신저 방이면 어휴, 상상만 해도 등골이 오싹하네요. 무조건 팀장님까지 다 들어있는 메신저 방과 동기들만 있는 메신저 방을 잘 구분해야 합니다. 팁이 있다면 다른 메신저를 쓰거나 메신저 대화방 화면을 다른 색으로 바꾸는 등 확실히 구별하기.
직장 내에서는 항상 말조심! 말실수
어쩌면 메신저 실수와 비슷할 수도 있는데요. 어디서나 말조심해야 하는 건 당연하지만 특히 직장에서만큼은 화장실에서조차 말을 조심해야 합니다. 한 신문사에서는 직장인 89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직장인의 89%가 직장에서 말실수해 곤란한 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비율이죠? 1위는 상사, 동료, 후배, 회사 등의 뒷담화 실수(27.6%)가 차지했고, 2위는 잘못된 단어 사용으로 인한 실수(26.5%), 3위는 호칭 실수(15.7%) 순입니다. 팀장님을 OO씨라고 부르진 않았는지, 파트장님을 부장님으로 부르진 않았는지, 회식 자리에서 술에 취해 상사에게 반말하는 등 강제 야자타임을 갖진 않았는지 다시 잘 새겨보도록 하고, 앞으로 무조건 말할 땐 한 번 더 생각해보고 합시다!
사실 신입사원은 이보다 더 많은 실수를 하고 상사들도 첫 실수는 보통 넘어가 주는 편입니다. 하지만 3개월이 지나고 6개월이 지나도 어느 정도 업무에 익숙해질 때쯤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건 능력 부족이겠죠. 그때부터는 실력을 평가하기 시작합니다. 얼른 신입사원 티를 벗어나고 싶다면 항상 정신 차리고 업무가 진행되고 나면 복기하는 습관을 길들이도록 해요. 더 실수 없는 그 날까지, 우리 모두 파이팅 입니다!
'YOLO LIFE > 신입사원 생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장] EP.21 업무 환경을 깔끔하게! 직장 생활 노하우 책상 정리 TIP (0) | 2017.07.13 |
---|---|
[직장] EP.20 센스있게 거절하는 방법을 터득하다! 직장 생활 노하우 (0) | 2017.07.06 |
[직장] EP.18 일하기 싫을 때, 어떻게 극복할까요? (0) | 2017.06.22 |
[직장꿀팁] E.17 사무실에 여름이 찾아왔어요! 사무실 여름 필수템 (0) | 2017.06.15 |
[직장] E.16 자꾸 내 월급 통장이 텅장이 되어가요! (8) | 2017.0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