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방프로덕트

[스페셜티 카페라떼] 프리미엄 커피? 스페셜티 커피가 인기 있는 이유!




스페셜티 커피가 인기 있는 이유


여우님들은 오랜만에 만난 친구들과 대화를 하거나 애인과 데이트를 할 때 어디를 주로 가나요? 보통은 편히 앉아서 쉴 수 있는 카페를 많이 찾곤 합니다. 푹신한 의자에 앉아 커피 한 잔 시켜놓고 3~4시간을 편하게 쉴 수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길거리를 돌아다니다 보면 다양한 인테리어를 갖춘 커피숍들이 즐비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단순히 시간 보내기 위해 마시는 것보다 커피의 원두, 로스팅 등을 따져 아무거나마시지 않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데요. 소비자들의 커피에 대한 수요가 점차 고급화되고, 취향이 뚜렷해지고 있는 만큼 작년부터 커피 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는 것은 바로 스페셜티입니다.


 

스페셜티 커피란


스페셜티 커피란?

 

스페셜티 커피란 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SCAA)평가에서 80점 이상의 점수를 받은 상위 약 7%의 커피를 말합니다. 단위 무게(300g)당 결점이 있는 커피콩 수가 적어야 하며, 고유의 향미와 개성이 뛰어나야 하죠. 게다가 생두의 재배 환경이 고도, 기후, 토질 등 7가지 평가 기준에 부합해야만 스페셜티 커피라 할 수 있습니다.

SCAA가 창립된 1982년부터 미국에서는 커피 업계 종사자들이 커피 품질에 대한 객관적 기준을 어떻게 나눌 것인가 논의하기 시작했는데요. 그러면서 스페셜티 커피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커피 시장에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커피 품질은 다음과 같은 등급으로 나뉘고 있어요.

 

커피 품질 피라미드

 

<출처: 테라로사 도서관>

 

80점 이상을 받은 커피가 품질이 우수한 Specialty, 스페셜티 커피입니다. 이렇게 커피 품질의 평가 및 분류 기준은 누가, 어떤 측면에서, 무엇을 분석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그에 따라 크게 대량 생산하는 상업용 커피커머셜과 고품질로 소량 생산하는스페셜티로 나뉘게 되죠.

 

언제부턴가 비슷한 가격대와 맛을 지닌 커피전문점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었는데요. 하지만 요즘엔 커피 업계에서는 남다른 커피를 찾는 고급 소비자를 겨냥한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품질인 스페셜티 커피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 스페셜티의 주요 고객층은 30대 여성이며 스페셜티는 다른 커피보다 충성도가 높아 일반 커피 브랜드보다 재구매율이 두세 배는 높다고 해요.

 

 

원두가 중요한 이유?

 

커피 한 잔에는 쓴맛, 고소함, 산미 등 다양한 맛이 느껴집니다. 하지만 이 맛과 향의 원인을 간단하게 무엇이라 설명하기란 어려워요. 따라서 크게 원재료, 로스팅, 추출 세 가지로 나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원재료, 즉 원두가 가진 본연의 맛이 커피 풍미에 60~70% 정도 차지해요.

 

그래서 스페셜티 커피는 원두의 품질을 아주 중요하게 여깁니다. 품질이 좋다고 소문난 스페셜티 커피 농장들은 커피 재배는 물론 가공, 보관, 운송 등 수출 전까지의 모든 과정이 품질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고 있어서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하지 않지요. 스페셜티 커피는 앞서 말했듯 80점 이상이면서 불량 원두가 거의 없는 깨끗한 커피 중에 생산지의 지형적 특성을 잘 반영하여 그 커피만의 독특하고 특별한 풍미를 지닌 것만 해당한답니다.

 

그렇다고 로스팅과 추출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스페셜티 커피는 생두의 상태와 생산지의 특성도 중요하지만 로스팅과 추출의 과정을 통해 더 스페셜하게 소비자에게 다가가거든요. 아무리 훌륭한 생두라고 해도 로스팅 과정에서 덜 익힌다든가 태우게 되면 스페셜티가 아니게 되며, 적절한 분쇄와 알맞은 물의 온도, 볶을 때 원두의 양 등 추출 방식에 따라 품질이 달라져요. 따라서 스페셜티 커피는 원두뿐만 아니라 로스팅, 추출까지 삼박자가 고루 갖춰져야 합니다.

 

 

스페셜티 카페라떼가 특별한 이유!

 

서울우유에서는 이 스페셜티를 이용한 제품이 있는데요. 비싼 카페를 들어가지 않아도 가까운 마트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는 고품질 스페셜티 커피, 이름하여 스페셜티 카페라떼입니다. 서울우유의 스페셜티 카페라떼의 생산지는 KOKE 지역이며, 에티오피아에서도 고품질 커피가 생산되는 것으로 유명해요. 게다가 2010SCAA가 주최한 Roasters Choice Tasting Competition 대회에서 영예의 1등을 수상한 커피 산지라고 하니, 품질이 정말 좋다는 게 믿어지시죠?

 

그뿐만 아니라 카페라떼의 특성상 우유가 들어가는데, 이 우유는 국내 가장 높은 원유등급인 1 A 원유를 사용합니다. 국내 가장 높은 원유등급인 1 A 원유(세균수 기준)는 가장 깨끗하고 신선한 원유이며, 여우님들이 프리미엄 카페라떼를 더 풍미 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해줘요.

 

스페셜티 카페라떼는 커피 매장에서 판매하는 음료와 가장 가깝게 만들기 위해서 인공 커피 향 등을 사용하지 않은 채 스페셜티 커피 원두가 블렌딩 된 환상의 카페라떼이며 총 4가지의 맛이 있습니다. 여우님들의 입맛에 따라 골라 마시면 되겠죠?


1. 스페셜티 카페라떼 마일드: 스페셜티 커피와 우유의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는 프리미엄 카페라떼

2. 스페셜티 카페라떼 다크: 스페셜티 커피의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는 프리미엄 카페라떼

3. 스페셜티 카페라떼 모카: 벨기에산 초콜릿과 스페셜티 커피의 만남으로 커피 특유의 쓴맛과 초콜릿의 달콤함이 어우러진 제품

4. 스페셜티 카페라떼 아포가토: 스페셜티 원두 블렌딩 커피에 바닐라 아이스크림의 부드러움이 어우러진 제품


스페셜티카페라떼


똑똑한 소비자들이 늘면서 커피도 그 트렌드를 따르고 있습니다. 지금 커피 트렌드는 3S, Specialty, Specialist, Self인데요. 자신만의 특별한(Specialty) 커피로 독특한 취향과 전문성(Specialist)을 갖춘 소비자를 만족하게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서울우유 스페셜티 카페라떼예요.

 

 

한국보다 커피 시장이 더 발달한 미국 커피 업계에서는 인스턴트커피 열풍,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숍 등장에 이어 스페셜티 커피가 새로운 물결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커피 시장의 51%가 스페셜티 커피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된다면 곧 국내 커피 시장도 같은 방향으로 변화해 나가겠죠? 똑똑한 여우님들의 입맛에 맞춘 고품격 스페셜티 카페라떼! 이제, 아무 커피나 마시지 마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