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나 혼자 산다

[정보] 누구나 한 번쯤 찾아온다는 ‘노잼시기’ 극복법




 

여러분, 사상 유례없이 길었던 추석 연휴 잘 보내셨나요? 끝날 것 같지 않든 길고 긴 시간이 마무리되고 우리는 다시 일상으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여러분 모두 설레는 귀향길, 보고 싶었던 가족과 친구를 만나거나 나만을 위한 휴가를 보내며 알차게 보내고 돌아오셨으리라 믿습니다. 하지만 너무 길었던 탓일까요? 다시 일상으로 돌아온 공방지기는 아직 못다 한 휴식에 아쉬움만 가득합니다. 황금연휴가 끝나고 다시 돌아온 하루 일과는 다람쥐 쳇바퀴 돌 듯 똑같고 지루하기만 합니다. 아침마다 몸은 천근만근, 오후 퇴근길은 무기력하기만 해요. 새로울 것 하나 없는 일상에 재미가 없는 요즘입니다. 이게 바로 인생에 한 번쯤 찾아온다는 노잼시기인 걸까요. 여러분, ‘노잼시기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노잼시기란? - 노잼시기 셀프 테스트

 

 

누구나 한 번쯤 겪게 된다는 노잼시기’. 여러분의 삶에 노잼시기는 언제 찾아왔나요? 아직 찾아오지 않으신 분이 있다고요? 혹은, 내가 노잼시기를 겪고 있는데 미처 노잼시기인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일상 속 권태기, 노잼시기 셀프 테스트! 다음 항목 중 해당 되는 것을 체크해주세요.


<1> 요즘 사는 재미가 없다.

<2> 무엇인가에 집중하려고 하지만 집중이 안 된다.

<3> 해야 할 일이 있지만 계속 미루고 그것 때문에 스트레스받는다.

<4> 휴일엔 아무것도 하기 싫고 거의 누워 지낸다.

<5> 가족을 포함한 주변 사람과의 관계가 귀찮다.

<6> 과거가 그립고 현재를 생각하면 우울하다.

<7> 하루종일 졸려서 자꾸 늘어진다.

<8> 스트레스와 걱정으로 잠이 오지 않거나 자꾸 깬다.

<9> 하고 싶은 것이 딱히 없다.

<10> 지난 한 주간 지쳤다는 느낌을 5번 이상 느꼈다.


해당 항목이 5개 이상일 경우 일상 속 권태로움을 느끼고 있는 상태로, 노잼시기가 찾아왔다고 볼 수 있답니다. 노잼시기에 빠지는 가장 큰 이유로는 같은 경험이나 상황을 너무 오래, 그리고 자주 겪기 때문인데요. 사소한 일상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우리 삶에 무기력함을 불러오는 것이죠. 하지만 언제까지나 노잼시기에 빠져 일상을 지루하게만 보낼 수는 없는 노릇이죠? 노잼시기에서 벗어나기 위한 극복 방법 공방지기와 함께 알아보고, 권태기를 이겨나가 보도록 해요!

 

 

 

극복법 1. 강박을 버리자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세요. 노잼시기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생각에서부터 말이죠. 언젠가 끝이 날 이 권태로운 시간을 계기로 나에게 자유로움을 주는 건 어떨까요? 계획된 일상, 여전한 일상이 아니라 새로운 시간과 순간을 나에게 만들어 주는 거예요. 버스 노선에 적힌 목적지만 보고 그날의 일정을 시작하는 거예요. 가고 싶었던 책방, 카페, 공원처럼 그날 하루를 무작정 시작해 보는 거죠.

 

 

 

극복법 2. 거침없는 뚜벅이가 되자

 

먼저 침대에서 내려오세요. 그리고 일단 움직여 보는 겁니다. 매트리스 위에 누워 하루를 보내기엔 당신의 시간은 소중하니까요. 중력을 거슬러 일어나는 거예요. 일어나서 지금의 당신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막상 일어나면 지루하고 무거웠던 몸이 새로워지는 기분이 든답니다. 그리고 가벼운 옷차림으로 집 앞에 있는 공원에 산책하러 나가 보는 거죠. 주변의 소음이 싫다면 제일 좋아하는 음악으로 가득 찬 이어폰으로 귀를 막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따뜻한 햇볕 아래 걷다 보면 눈 안에 들어오는 푸른 나무와 풀잎이 반갑게 느껴질 거예요. 거기다 시원한 바람이 간간이 불어오면 마음은 더욱 간질거릴지도 모르죠.

 

 


극복법 3. 몽상가가 되자

 

몽상가가 된다는 건 멋진 일인 것 같습니다. 상상력 속에서는 뭐든지 할 수 있고 또, 누가 내 머릿속을 들여다보고 잔소리할 리도 없을 테니 말이죠. 긍정적인 몽상은 기분 좋은 꿈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낮엔 즐겁고 행복했던 기억으로 마음을 채우고, 밤엔 기분 좋은 꿈으로 밤을 채우는 거죠.

 

 

공방지기가 알려드린 노잼시기 셀프 테스트에서 5개 이상의 결과를 받으신 분들, 자신이 노잼시기에 빠져있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해당할 것이기 때문인데요. 공방지기는 여러분이 겪고 있을 노잼시기를 확인하면서 스스로 처한 권태로움을 인지하고 자신의 감정을 다루어 건강한 삶을 유지하자는 바람입니다. 노잼시기는 언젠가 끝이 날 거예요. 끝이 날 권태기 때문에 괴로워하고 스트레스받기보다 자신을 위한 무언가를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맛있는 음식을 사 먹는다든지, 보고 싶었던 영화, 책을 본다든지 새로운 소비와 활동으로 작은 변화를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