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신입사원 생존기

[황금연휴] 2015년 달력보기, 공휴일은 몇 일?

 

 

2015년 연휴 

 

우리 여우님들~2015년 새해 잘 보내고 있나요? 여우소장도 새해다짐을 지키기 위해 달력을 보며 열심히 계획을 세우고 있어요! 그런데 달력을 보는 순간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게 있는데요. 바로 직장인들 최대 관심사! 바로, 빨간 숫자로 표기된 공휴일이에요:D 오늘은 여우소장과 함께 2015년 공휴일 그리고 황금연휴는 언제인지, 알아보기로 해요!

 

 

황금연휴

 

공휴일

 

짠! 여우소장이 2015년 공휴일들을 보기 좋게 모아봤답니다! 2015년에는 주말을 제외한 공휴일이 총 66일로 작년에 비해 이틀이나 줄었다고 해요. 이럴수가...! 하지만 너무 실망하지 마세요! 2015년에도 역시 황금연휴는 숨어있답니다.

 

신정 

 

자 그럼 1월부터 살펴봐요. 다들 알다시피 1월 첫날부터 징검다리 연휴 기회가 있었죠? 1일이 목요일인 만큼, 금요일에 연차를 사용해서 가족과 여행을 계획한 여우님들도 있을 것 같고, 회사에서 자체 휴무를 시행해서 2015년 새해부터 황금연휴를 즐긴 여우님들도 많았을 것 같네요:D

 

설날 

 

우와! 설날인 18, 19, 20일이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이네요? 덕분에 이 주는 월요일과 화요일만 출근하면 무려 수, , , , 일요일 총 5일이나 쉴 수 있답니다. 만약! 월요일과 화요일에 연차까지 쓴다면? 무려 9일이나 연휴를 즐길 수 있는 거에요. 이게 바로 황금연휴 아니겠어요? 이때를 기회 삼아 해외여행도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다는데, 그러나 설날 본연의 의미를 잊어선 안 된답니다!

 

아쉽게도 3월과 4월은 평일에 공휴일이 없답니다.. 4월에는 원래 공휴일이 없지만 3월에는 삼일절이 있잖아요? 하지만 2015 3 1일 삼일절은 아쉽게도 일요일이에요. 하지만 기운 내세요! 우리에겐 가정의 달인 5월이 있잖아요.^-^

 

어린이날 석가탄신일 

 

5월엔 어린이날과 석가탄신일이 있어요. 또 5 1일에는 근로자의 날도 있고요. 하지만 근로자의 날은 법정 공휴일이 아니라서, 모든 근로자가 쉬는 날은 아니죠? 5 5, 어린이날은 화요일이에요. 이때 월요일에 연차를 써서 가정의 달답게 가족여행을 가기에도 안성맞춤이랍니다. 그리고 석가탄신일 또한 25일이 월요일이라 월요병이 있는 여우분들에겐 위안이 될 수도 있겠네요!(꺄+ㅅ+)

 

추석 

 

하지만 기쁨도 잠시. 6, 7, 8월은 평일에 공휴일이 없답니다. 여름휴가는 그럼어쩌죠? 그럼 민족 대명절 추석이 있는 9월은 어떨까요? 아쉽게도 올해의 추석은 26일은 토요일, 27일은 일요일, 28일은 월요일이랍니다. 그래서 편안한 명절을 보내긴 조금 힘들겠네요. 그래도 대체휴일제가 실행되면서 9 29일 화요일이 대체공휴일이 있어서 안심이네요.

 

개천절 한글날 

 

10월엔 개천절과 한글날이 있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10 3일 개천절은 토요일이에요~그래도 109일 한글날은 금요일이니깐, 3일을 쉴 수 있는 한 주가 되겠네요. 그리고 다들 알다시피 11월은 공휴일이 없어요T^T

 

성탄절 

 

12 25일 크리스마스는 금요일이랍니다. 만세! 이렇게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을 보내고 나면 다음 주엔 또 2015년이 끝나고 2016년이 시작되겠죠? 2016년을 시작하는 1 1일이 금요일이라서 또 3일을 쉴 수 있겠어요. 2주 연속 3일씩 연휴를 보낼 수 있다니! 앞서 힘들었던 6, 7, 8월 그리고 11월에 대한 보상을 받는 기분이겠어요! 2015, 비록 작년보단 이틀 연휴가 줄었지만 그래도 행복하게 보내기엔 충분한 것 같죠?

 

 

연차 쓰는 방법

 

연차 

 

자 이렇게 2015년 공휴일이 언제인지 알았다면, 공휴일과 함께 황금연휴를 만들어낼 연차에 대해 알아볼까요? 이왕 쓰는 거 제대로 알아서 쓰면 좋잖아요~ 자 그럼, 법적으로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연차가 어떻게 발생하는지 알아볼게요.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근무한 지 1년간 10개월 이상 출근한 직장인에게 15일의 유급휴가를, 그리고 3년 이상 된 직장인은 최초 1년을 초과하는 계속근로연수 매 2년에 대해서 1일을 더해 유급휴가를 주도록 하고 있답니다. 또한, 1년 미만인 직장인에겐 1개월 개근하면 1일의 유급휴가를 준답니다. 연차휴가 같은 경우는 전년도 출근율에 따라 연차가 생길지 말지 결정된답니다. 즉 연차휴가 발생 여부는 전년도의 출근율이 80% 이상이어야 생겨요. 그러니 우리 모두 황금연휴를 만들기 위해 지각과 결근 없이 성실하게 다녀야 해요.

 

그리고 연차를 쓰기 전, 해야 할 것이 있답니다. 바로 자신의 빈자리가 느껴지지 않도록 회사업무에 지장을 주지 않아야 해요. 그러니 자신이 연차를 사용하기 전, 휴가를 사용하는 동안의 업무를 완벽히 끝내 놓거나 동료에게 인수인계를 확실하게 해 두는 것이 좋아요. 긴 연차로 조금 눈치가 보인다면, 충분히 휴가를 즐기고 온 뒤 직장 동료들을 위해 작은 선물을 준비하는 센스를 발휘해 보세요! 물론 휴가를 다녀온 뒤, 자신이 없는 동안 진행된 업무를 빠르게 파악해야 함은 당연하겠죠? >_<

 

 

2015년 황금연휴, 정말 말 그래도 황금 같은 시간을 보내면 좋겠죠? 하지만 공휴일은 단지 놀기 위해 쉬기 위해 있는 날이 아니랍니다. 각 공휴일의 의미를 가슴속에 한 번 더 새기며 보내는 것, 잊지 마세요! 이번 한해 정말 보람차고 뜻 깊게 보내도록 노력해봐요! 이상 여우소장이었습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