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침愛친구들/아침愛친구들 3기

[개인미션/ 5조 박재영] '연평해전'



<’연평해전을 선정한 이유>


-축제에 가려져 잊지 말아야 할 것을 지나친 부분을 드러내준다는 영화라 관심이 갔다.

잊지 말야할 것을 잊지 말자는 의미, 더 자세히 알아보자는 의미에서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연평해전 보고 난 후 인터뷰>

 

1.영화 연평해전 소감은?

-가슴이 먹먹하다. 나라를위해 몸바치신 해군분들께 존경심이 들었다.

 

2.영화를 보기 전 연평해전에 대해 알았나?

-자세히는 아니지만 학교수업을 통해 대략적으로 알고는 있었습니다.

 

3.연평해전에 대해 어느 부분을 알고 있었는지?

-김대중대통령이 햇볕정책하던 때에 제2연평해전이 일어났고, 그 이후 우리나라가 지원을 끊고 사이가 악화되었다 라는 정도?

 

4.이 영화가 사람들에게 미칠 영향을 예상해본다면?

-연평해전 뿐만 아니라 남북관계에 대해 잘 몰랐던 사람들도 쉽고 마음으로 와닿게 알릴 수 있는 영화다.


OO (인천,22,대학생,)


 1.영화 연평해전 소감은?

-속상했고 안보의식을 명확히 가져야겠다!

 

2.영화를 보기 전 연평해전에 대해 알았나?

- 알고있었다.

 

3.연평해전에 대해 어느 부분을 알고 있었는지?

-언제 어떻게 일어났는지 정도만 알았다.

 

4.이 영화가 사람들에게 미칠 영향을 예상해본다면?

-국군장병들의 수고로움을 감사하게 생각할 것 같다.


*조ㅁㅁ (서울,24,대학생,)

  

[영화] ‘연평해전’, 알고보면 더 재밌다!


연평해전

<출처-네이버영화>

 

'연평해전', 2015년 한국 영화 최단 기간 200만 관객 돌파!, 지난 6 24일 개봉한 영화 ‘연평해전’의 흥행기록입니다. ‘연평해전’은 어떤 부분을 관객들에게 어필하며 기록을 경신하고 있을까요? 같이 한번 알아보시죠!

 

영화 연평해전은?

 

-‘연평해전’은 월드컵의 열기로 뜨거웠던 지난 2002 6 29, 월드컵에 가려져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했던 ‘제 2연평해전’을 재조명하기 위한 영화입니다.

 

‘제2연평해전’?, 그럼 ‘제1연평해전도 있나’?

 

-1연평해전은 1999 6 15일 발생한 대한민국 해군과 북한 해군간의 발생한 해전이에요. 당시 대한민국 해군은 9명 부상, 4척의 고속정과 1척의 초계함이 경미한 손상 등 적은 피해를 입었지만 북한 해군은 어뢰정 1척 침몰, 5척 파손, 20명 전사 및 30명부상(추정)을 입고 후퇴한 대한민국 해군이 승리한 해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2연평해전’은 어떤 전투였나요?


해군 교전 수칙

 

-‘제2연평해전’은, ‘제1연평해전’패배에 대한 설욕을 다짐한 북한군의, 대한민국 해군 고속정에 대한 기습 공격으로 시작되었어요. 이 전투는 30분 가량 진행되었고, 양측 모두 손상을 입었어요. 가슴 아픈 사실은, 북한군의 선제 공격을 당한 대한민국 해군의 357정은 교전 후 남하하는 도중 침몰, 정장, 병기사, 내연사, 조타장, 의무병 총 승무원 6명이 전사하고 19명이 부상당하는 피해를 입었어요.

 

우리 해군에게 선제공격을 했던 북한 함정, 등산곶 684호는 대한민국 해군의 반격으로 전투 후 상당한 피해를 입고 예인 당했어요. 2연평해전으로 북한 해군 13명이 전사하고, 25명이 부상당하는 등 우리 해군을 먼저 공격한 대가를 혹독하게 치뤘죠.

  

 

 

1연평해전' '2연평해전'에서 대한민국 해군이 입은 피해 차이가 컸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2연평해전' 당시 대한민국 해군의 교전수칙은  경고방송 → 시위기동 → 차단기동 → 경고사격 → 격파사격이었어요. 한마디로 '적이 먼저 쏠 때까지 기다렸다가' 쏘는 것이었어요. 북한군은 그것을 사전에 알고 있었고 교묘히 이용해 우리 해군에게 큰 피해를 입혔죠.

 

 ‘제2연평해전’, 그리고 영화 ‘연평해전’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요?

 

-영화 ‘연평해전’을 통해 ‘제2연평해전’이 재조명 되지 않았다면,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고 있을 때, 우리가 축제를 즐길 때도 국가와 국민을 위해 목숨 바쳐 지켜준 영웅들이 있다는 것을 모르고 살아갔을 거에요. 영웅들에 대한 우리의 인식 재고가 가장 의미 있게 다가와요.

또한 최근, 국가와 국민에 헌신한 분들에 대한 처우 개선에 관한 목소리도 점점 커지고 있는 시점에서 영웅 처우 개선의 신호탄이라고 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영화 ‘연평해전’의 예매율 50%이상이 20대인 점으로 미루어 보아, 젊은 세대들의 안보의식, 애국심 고취에도 영향력을 미칠 거에요.


2002년 영웅들의 이야기, 만나보러 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