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신입사원 생존기

[아이스버킷, 이색 기부]아이스버킷 챌린지 열풍?! 다양한 이색기부방법 알아보기




최근 인터넷을 통해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아이스 버킷 챌린지’ 입니다. 즐겁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기부문화를 만들고자 고안된 방법으로 본인이 지목 당했을 경우, 얼음물을 뒤집어쓰는 영상을 찍거나 ALS:루게릭 병 협회에 100달러를 기부하고(혹은 둘 다 해도 좋습니다.) 3명을 지목하는 기부 방법입니다. 이는 최근 다양한 유명인사들이 서로 지목하고 지목 당하며 기부에 참여 해 급속도로 퍼지게 되었습니다. 한국에서도 많은 연예인과 일반인들이 아이스 버킷 챌린지에 참여하면서 루게릭 병 등 평소에 관심을 받지 못했던 사연들과 이를 돕는 많은 단체들이 함께 주목을 받을 수 있었어요.


‘아이스 버킷 챌린지’의 가장 큰 수확은 아무래도, 평소에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기부’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서 생각하게 만든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자선사업이나 공공사업 등 수익을 내지 않는 비영리적 사업을 하는 단체는 아무래도 시민들의 자발적인 ‘기부’가 매우 중요한 수입의 원천입니다. 흔히 돈을 정기적, 혹은 일회적으로 납부하는 것만이 기부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세상에는 아이스버킷 챌린지만큼 재미있는 다양한 기부 방법들이 있답니다 >_<

오늘은 여우소장과 함께 다양한 기부 방법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사진출처 : 각 단체 홈페이지> 


우리가 일상적으로 하는 소비활동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누군가에게 기부가 된다면 그보다 더 좋을 순 없겠죠? 이왕 물건을 살 바에는 조금이라도 사회에 환원되는 제품을 사면 기쁨과 만족이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장점까지~ 이렇게 필요하거나 마음에 드는 물건을 구입하면 다른사람에게 기부가 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많은 인기를 끌었던 것으로는 팔찌를 사면 그 수익금이 좋은 일에 쓰이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텐데요, 가격 부담은 적고 예쁜 디자인으로 악세서리로도 좋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널리 널리 알릴 수 있다는 장점까지 ^^ 가격대비 만족도가 아주 높은 캠페인으로 지금도 인기를 얻고 있죠~ :) 비프렌드, 유니세프, 희움재단 등 다양한 재단에서 팔찌를 구매할 수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확인해보세요! 


<사진출처 : 버트니 홈페이지>



이 외에는 티셔츠나 신발 등을 구입하면 수익금의 일부가 좋은 일에 쓰이는 경우로 패션 브랜드를 비롯한 다양한 기업에서도 활발히 쓰이고 있는 방식이지요. 앞으로는 물건 살 때, 좋은 일에 쓰이는 제품인지 확인하고 그 제품을 사는 게 멋진 트랜드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은걸요?^_^




두 번째는 좀 더 시간과 정성이 들어가는 기부 방법을 소개할게요^^ 바로 세이브 더 칠드런의 모자뜨기 캠페인이랍니다 :) 이 캠페인은 체온조절과 보온이 필요한 생후 28일 미만의 신생아들을 살리기 위해서 시작된 캠페인입니다. 그냥 돈을 기부하는 것보다 정성스럽게 모자를 뜨고, 그 모자를 아이들이 직접 쓰게 되는 과정까지 함께할 수 있어서 재미와 뿌듯함이 넘치는 기부방식인 것 같아요 :) 


<사진출처 : 세이브 더 칠드런 홈페이지>


털모자는 체온을 따듯하게 유지하고 저체온이나 감기 폐렴으로부터 생명을 지켜준다고 하는데요, 신생아들은  스스로 체온 조절이 쉽지 않아 외부의 보호가 필요하다고 해요. 별 것 아닌 것 같은 작은 털모자 하나가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다니, 정말 대단하죠? 뿐만 아니라 모자키트를 판매하고 남은 수익금으로 병원이나 학교 세우는 등 도움이 필요한 곳에 쓰인다고 해요. 최근 캠페인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서 점점 더 많은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하니 마음까지 따뜻해지네요^0^ 모자를 뜨는 동안의 예쁜 마음까지 모두 전달되는 이런 캠페인, 이번 겨울에도 기대됩니다. ^_^ 




혹시 머릿결이 좋다는 칭찬을 자주 들으시나요? 혹시 단발로 싹뚝! 헤어 스타일의 변화를 꿈꾸시나요?

찰랑찰랑~ 긴 머리를 가진 분들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특별한 기부가 여기 있습니다. 이름하여 모발기부!*_*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에서 여러 기업들과 힘을 모아 진행하고 있는 '모발 기부'는 어린이들에게 예쁜 머리카락을 선물하는 뜻 깊은 캠페인입니다 :) 백혈병 혹은 소아암으로 투병중인 아이들은 항암치료로 인해 머리카락이 빠지게 되는데, 이렇게 머리카락이 없는 아이들은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을까봐 외출을 하거나 바깥 활동하는 것을 꺼리게 된다고 해요 ㅠ_ㅠ


<이미지 출처 :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홈페이지> 


이런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가발을 쓰기 위해서는 실제 사람의 머리카락을 이용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기증된 모발은 해외에서 모발을 수입하거나 천연섬유를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고 더 예쁘게 가발을 만들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된답니다^0^ 머리카락이야 언제든지 기를 수 있는 것인데~ 예쁜 아이들에게 웃음을 되찾아 줄 수 있다면 오랫동안 기른 머리 싹둑! 자르는 것쯤이야 기쁜 마음으로 할 수 있을것 같네요.   




아이스버킷 챌린지를 통해서 늘어난 기부에 대한 관심~!! 다 같이 조화롭게 살아가는 세상에서, 나의 작은 노력으로 행복해질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는데요. 아이스버킷 챌린지만큼 재미있고 뜻 깊은, 다양한 기부방법들~ 이번 기회에 일회성 이벤트로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기부하는 습관을 들여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