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연애백서

[연애] 한 해 마무리가 연애의 마무리로? 크리스마스에 커플이 헤어지는 이유






주위를 잘 관찰해보면 계절마다 유독 자주 커플이 만들어지는 시기가 있고 자주 헤어지는 시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보통 새롭게 시작하는 연초나 봄에 커플이 많이 생기고, 한 해의 끝자락이나 가을에 이별하는데요. 이렇게 연말 시즌이 되면 크리스마스나 12 31일처럼 가슴 설레는 기념일이 있어도 한 해의 마무리처럼 연애도 함께 마무리하는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연애백서는 위기의 커플들이 크리스마스를 준비하는 자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

 

 

이별의 계절 12, 연말에 커플이 헤어지는 이유

 

 

만남의 계절이 따로 정해져 있고 마찬가지로 이별의 계절도 따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유독 12월처럼 연말에 커플이 많이 헤어지는 이유는 뭘까요? 호주의 한 심리학자는 이를 두고 연말이 자신의 인간관계를 되돌아보는 시기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는데요. 언제나 그렇듯 우리는 연초에 원대한 계획을 세우고, 작년에 있었던 일들을 반성하면서 보다 더 나은 내일을 꿈꿉니다. 자신의 잘못된 습관들, 그리고 형편없는 관계를 정리하고 싶은 욕구가 커지는 거죠. 그러한 과정에서 깊은 사랑에 빠지지 않은커플들은 연말에 소모적인 관계보다 내게 도움 될 수 있는 파트너를 원하게 되어 헤어짐을 결심하게 됩니다.

 

또는 연말에 맞춰 각자의 가족을 소개해준다던가 서로의 선물을 챙겨주면서 싸움과 다툼이 일어날 수도 있어요. , 잘 사귀다가 결혼식 준비하면서 파혼을 맞는 커플들도 있잖아요? 아직 가족을 볼 준비가 되지 않았다든가, 선물 비용이 너무 부담스럽다든가 등 크리스마스를 보내기 위한 계획을 세우면서 서로의 의견이 맞지 않아 싸우게 되는 겁니다.

 

혹은 이러한 해석이 있을 수도 있겠네요. 연말과 크리스마스만큼 연인이 필요한 때는 없는 법! 그 시기를 혼자 또는 친구와 보내기 싫어 크리스마스가 100일이 되는 날 전후로 급급하게 소개받아 사귀어 놓고, 잘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사귄 탓에 서로 너무 안 맞는 거죠. 그래서 연말을 위해 사귀었지만, 오히려 연말에 헤어지게 되는 경우도 생긴답니다. 물론 성숙한 의식을 가진 사람이라면 절대 이런 일은 있으면 안 되겠죠!

 

 

연인이 크리스마스를 준비하는 자세

 


그럼 이러한 이유를 바탕으로 해서 연인들은 어떻게 크리스마스를 준비하면 좋을까요? 일단 제일 기본적으로 깔려야 하는 생각은 큰 의미를 두지 말자입니다. 12 25일은 함께 보낸 수많은 날 중의 하나일 뿐이에요. 물론 옛날부터 큰 행사로 여겨져 왔고 뭔가 특별하게 보내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들긴 합니다. 하지만 독특하고 화려하게 보내는 것보다는 함께 있다는 사실이 더 중요해요. 그날만의 특별한 의미를 둔다기보다 연인과 함께한다는 것에 만족하면 크리스마스와 연말에 싸울 일이 적답니다.

 

이렇게 되면 특히 세 번째 이유였던, 크리스마스를 위해 탄생한 소모적인 커플들도 생길 수 없게 되겠죠? 명심하세요, 특별한 기념일일수록 오히려 특별하게 보내기 힘들다는 점! 분위기 좋은 식당은 이미 예약이 다 찼고, 명소는 사람이 너무 많고, 어디로든 떠나자니 부르는 게 값이고. 커플들이 싸우는 이유도 이해가 갑니다. 물론 알콩달콩 사랑을 잘 이어나가는 연인들과 서로에게 굳건한 믿음이 있는 연인들은 제외, 살짝 위기가 찾아온 커플에게 해당하는 말이에요. 이 글을 읽는 것만으로도 자신이 현재 연인과 함께 보낼 크리스마스가 걱정되기 때문이겠죠? 이번엔 크리스마스에 대한 특별한 기대는 접고, 상대에게 서로 집중하는 날이 되도록 합시다.

 

 

 

오늘은 위기의 커플이 크리스마스를 대하는 자세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사실 크리스마스가 특별하지 않기란 매우 힘듭니다. 어렸을 때부터 특별한 날이라 인식되어온 데다 전 세계인의 축제고, 주위에서 그 분위기를 부추기기도 하기 때문이죠. 심지어 12 25일이라는 말만 들어도 설레는 상태까지 옵니다. 그래서 오히려 연인이라면 그걸 경계하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크리스마스니까 이걸 해야 해라는 생각을 가지는 순간 전혀 특별하지 않은 크리스마스가 될 테니까요. 이번 연말과 크리스마스를 통해서 사이가 더 돈독해지길 바라며, 서로의 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둘만의 특별한 날이 되길 바랍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