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나 혼자 산다

[정보] 2018년 트렌드! 욜로보다 "소확행" 을 좇아가는 사람들



 



트렌드 코리아 2018’을 집필한 김난도 교수님께서, 올해 트렌드가 될 키워드 중 하나로 소확행을 꼽으셨다고 해요. 2017년은 자신의 지금 행복을 가장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인 욜로의 한 해였다면, 올해는 소확행이 지배하는 해가 될 것이라고 해요 :)

 

 

"소확행"이란?

 

소확행이란 작고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라는 뜻으로, 따끈따끈한 치킨을 쭈욱쭈욱 찢어 시원한 맥주와 함께 먹는 것, 햇살에 말려 뽀송뽀송해진 옷을 처음으로 걸쳐 입을 때의 상쾌함과 같이 일상에서 마주할 수 있는 작은 기쁨을 통해 행복을 누리는 것을 뜻하는데요.

 


소확행이라는 단어는 사실 일본의 유명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 씨의 수필인 랑겔한스섬의 오후라는 작품에서 따온 표현인데요. 당시 수필에서 무라카미 하루키가 동네 빵집에서 갓 구운 빵을 뜯어 먹을 때 느끼는 기분과 같은 것들을 표현하기 위해 최초로 소확행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으며, 그 단어가 지금까지 그대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랍니다.

 

소확행이 올 한국사회를 지배할 트렌드로 꼽힌 데에는, 먹고 살기도 팍팍한데 미래마저 절망적인 우리의 암울한 시대상이 잘 반영되어 있다고 해요. ‘고급 승용차를 살 거야와 같이 그 크기는 크지만 이루기 힘든 행복이 아닌, 작지만 지금 당장 확실하게 누릴 수 있는 행복을 찾아 누리며 지금의 삶에 만족할 줄 아는 자세를 만들자는 것이죠 :)

 

 

"소확행실천 방법

 

소확행의 의미가 작지만 확실한 행복이기 때문에, 소확행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그 행위가 아주 작고 소소한 것이어야 해요. ‘소확행을 실천하는 방법은 사람에 따라, 계절에 따라, 시간과 장소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많은 분들에게 공통적인 소확행을 몇 가지 예시로 들어 볼게요.

 


첫 번째 소확행은, 고양이를 무릎 위에 얌전히 앉히고 소파에 대자로 누워 TV 보기입니다. 사실 이는 집에서 고양이를 키우는 분만이 누릴 수 있는 소확행이라 볼 수 있겠네요. 나른한 일요일 오후, 연신 하품을 해 대는 우리 집 주인님과 집사가 나란히 누워 맘 편히 주말 드라마를 감상하는 장면, 생각만 해도 행복해지지 않나요?

 


다음으로 추천해 드릴 소확행은, 요즘같이 추운 날 입깁을 불며 집안으로 뛰어들어와 미리 따뜻하게 데워 둔 전기장판 속으로 쏘옥 몸을 날려 추위를 싹 잊어버릴 때입니다. 추운 겨울, 불어오는 찬 바람만큼이나 우리를 힘들게 하는 것이 바로, 차가운 전기장판인데요. 타이머 기능이 부착된 전기장판이나 콘센트를 구입하는 것만으로도, 예약 설정을 통해 집에 돌아왔을 때 따뜻한 전기장판이 우리를 반겨주는 행복을 누려볼 수 있답니다

 

이외에도 소확행을 느껴볼 방법으로는 아주 다양한 것들이 있는데요. 아침에 10분 일찍 일어나서 직접 내려 먹는 신선한 커피의 맛과 향기, 고된 금요일 저녁 집에 돌아와 아무 생각 없이 토요일 점심까지 늘어지게 잠을 잘 때, 예쁜 식당을 찾아 먼 길을 떠나볼 때, 퇴근길 집에 돌아왔더니 우리 집 강아지가 반갑게 짖으며 맞이해줄 때. 자기 자신만이 느낄 수 있는 소확행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소확행의 핵심은 오늘 알려드린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닌, 그 행동을 하며 행복을 느끼는 것그 자체임을 늘 마음에 담아두시고, 오늘도 즐겁게 작지만 행복한 소확행을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