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나 혼자 산다

[정보] 식목일에 나들이는 수목원으로!







오는 목요일은 그 이름도 푸르디푸른 식목일입니다. 1년에 한 번, 나무를 심는 의식을 통해 사람들에게 숲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게 하는 의도로 제정된 법정 공휴일이었던 식목일은 2006년을 끝으로 비공휴일로 변경되었어요. 하지만 공휴일이 아니라고 해서 그 의미가 퇴색된 것은 아니니, 기회가 된다면 이날 수목원에 들러 나무를 보고 오거나 나무 한 그루를 심어보는 것도 좋겠죠?

 

 

식목일의 유래

 

식목일은 과거 신라가 삼국통일을 완수한 날임과 동시에, 조선 시대 성종이 선농단에 나아가 직접 밭을 간 날이기도 해요. 이처럼 4 5일은 우리의 민족 역사와 농림사상에 뜻깊은 날이면서 날씨가 쾌적해 나무를 심기에도 좋은 날이라는 의미로 1949년 대통령령을 통해 공휴일로 지정되었어요.

 

식목일은 1960년에 공휴일에서 비공휴일로 변경되었지만, 그 이듬해 다시 나무 심기의 중요성이 주목받아 2006년에 이르기까지 계속 공휴일인 채로 이어져 왔답니다. 식목일에는 일반적으로 학교나 군부대 등에서 각 지역의 토양에 맞춘 나무를 심는 행사가 열리며, 식목일 당일 전후 1개월을 국민 식수 기간으로 설정해두어 산지의 자원화를 꾀하고 있답니다.  

 

 


식목일에 갈만한 수목원 추천!

 

요즘 중국발 미세먼지로 인해 전국 곳곳이 뿌연 먼지로 가득 차 있는데요. 이런 날에는 외출을 삼가라고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주말 내내 집에만 틀어박혀 있을 수는 없는 법! 미세먼지로부터 잠깐 벗어나 숲과 나무를 보며 힐링할 수 있는 수목원을 소개해 드릴게요 :)

 

처음으로 소개해드릴 장소는, 서울 도심에서 비교적 가까운 곳에 위치해있어 찾아가기 쉬운 서울숲 공원이에요. 가을 단풍으로 특히 유명한 서울숲 공원에서는 방문 시기에 따라 다양한 공원의 모습을 만나보고, 또 다양한 체험이벤트를 경험해볼 수 있는데요. 곤충식물원 투어, 곤충표본 만들기 등과 같은 체험형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산림 생태학이나 생태 돋보기와 같이 유용한 학습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으니 남녀노소 방문해서 즐길 수 있는 곳이랍니다 :)

 

다음 장소는 경기도에서 너무나 유명한 아침고요 수목원이에요. 20년 정도의 그리 깊지 않은 역사를 가진 아침고요 수목원은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이자 가족 여행지, 친구들끼리 추억을 만들기 좋은 장소로도 자주 선정되는 곳인데요. 식목원뿐 아니라 동물원도 함께 운영하고 있어, 지루할 틈 없는 주말을 즐길 수 있는 장소랍니다. 푸른 녹음과 귀여운 동물을 함께 만나보고 싶은 분이라면, 아침고요 수목원을 꼭 방문해 보세요!

 

 

이미지 출처 : 화담숲 공식 홈페이지 http://www.hwadamsup.com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수목원은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곤지암 화담숲이에요. ‘곤지암하면 최근 개봉한 공포영화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곤지암은 사계절 색다른 매력을 뽐내는 화담숲이 있는 곳이기도 하답니다. 화담숲에는 인공폭포, 산림욕, 약속의 다리, 산책로 등 저마다 색다른 아름다움을 뽐내는 테마가 있는 수목원인데요. 41만 평이라는 광활한 자연 속에서 자유로움을 한껏 만끽해보고 싶으시다면, 곤지암 화담숲을 꼭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미지 출처: 제이드가든 공식 홈페이지 http://www.hanwharesort.co.kr/irsweb/resort3/tpark/tp_intro.asp?tp_cd=0400

 

마지막으로 추천해드릴 장소는 이국적인 느낌이 물씬 풍기는 제이드가든이에요. 춘천에 위치한 제이드가든은 숲속에서 만나는 작은 유럽이란 주제로 약 4,000종류의 꽃과 나무를 관람할 수 있는 장소인데요. 야간 개장을 할 때면 수목원 내부를 형형색색 수놓는 아름다운 불빛을 관람하기 위해 많은 연인이 찾아오는 곳이기도 하답니다. 산수국, 단풍나무, 물봉선 등 수십 가지 꽃을 관람할 수 있는 아이리스가든, 온갖 수생식물을 볼 수 있는 수생식물원, 미로체험을 할 수 있는 은행나무미로원 등 수십 가지 테마로 구성된 제이드가든에서 소중한 사람과 함께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보세요 :)

 

 

지금까지 식목일을 맞아 가볼 만한 수목원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식목일이 평일이라 시간을 내기 힘들다면, 주말에라도 가까운 수목원을 꼭 방문하셔서 자연이 선사하는 상쾌한 푸른 공기를 마음껏 즐겨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