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채시즌인 지금, 취업 준비생들이 가장 먼저 듣고 싶어하는 말은 “서류 전형에 합격하셨습니다!”일텐데요. 하지만 기쁨도 잠시, 다음 전형인 면접이 또 다른 고민을 해오는데요. 면접,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시다고요? 그래서 오늘은 취업을 먼저 한 선배로서 저 여우소장이 면접에 대한 꿀팁! 허니버터팁!을 준비했답니다.
면접 전, 준비해야 할 것
먼저 면접일정이 다가오기 전까지 준비해야 할 체크 리스트를 알려드릴게요.
지원한 기업과 직무에 대한 공부는 필수!
면접을 볼 때,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지원자에게 반드시 하는 질문이 있답니다. 바로 지원한 기업과 직무에 대한 것인데요. 기업 인사담당자 입장에선 능력이 뛰어난 사원을 뽑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지원한 기업에 대해 얼마나 정확히 알고 있는지에 대한 것도 중요하다고 해요. 만약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못 하거나 횡설수설하면 지원자의 기업에 대한 관심과 열의가 부족하다고 판단할 수 있답니다.
또, 직무에 대해서도 자신 있게 대답할 줄 알아야 해요. 해당 직무와 관련해 그동안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자신의 경험과 연결고리를 찾아 이야기하면 좋답니다. 좀 더 정확히 알고 싶다면 지원하는 기업이나 관련 직종에 종사하는 지인들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도 좋아요.
미리 면접장의 분위기를 겪어보자!
아무리 준비를 열심히 했다지만 긴장이 돼서 제대로 이야기를 못 하면 많이 억울하겠죠? 예상외로 많은 지원자가 면접을 볼 때, 긴장돼서 머릿속이 백지장이 되거나 얼버무리는 경우가 많아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미리 면접장의 분위기를 겪어보는 게 좋은데요. 여우소장이 추천하는 방법은 바로 면접 스터디랍니다. 서류에 합격한 사람들이 모여서 미리 면접을 겪어보는 거죠. 서로 돌아가면서 면접을 진행하거나 대답을 하는 동안, 점차 자신감을 갖게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예상 질문을 만들어 보자!
인사담당자들은 질문하기 전, 지원자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읽어본답니다. 그래서 면접을 준비하기 전에 자신의 자기소개서만큼은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해요. 그리고 예상 질문을 만들 때도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만들면 좋답니다. 이때, 답변은 자신의 경험과 장점을 잘 보여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해요. 누구나 하는 흔한 대답보단 특별한 나만의 대답이 인사담당자들의 기억에 잘 남길 수 있어요.
면접, 떨지 말고 준비하자
면접은 지원자를 서류 전형에 합격시킨 기업의 인사담당자들과 처음 만나는 중요한 자리에요. 그래서 지원자는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 정말 많은 노력을 해야 하는데요. 면접을 잘 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밝고 자신감 넘치는 태도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건 바로 자신을 어필하는 것! 특히 단체로 들어가는 면접은 진행 시간은 길지만, 여러 명이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에 한 명에게 주어지는 시간은 비교적 짧아요. 그래서 자신의 차례가 왔을 때 긴장되더라도 우물쭈물하지 말고 자신 있는 태도를 보이도록 하세요. 짧은 시간 안에 모든 게 결정되기 때문에 첫인상이 아무래도 중요하겠죠?
간결하고 핵심만 대답하자
답변을 준비하는 시간은 길지 않답니다. 그래서 인사담당자의 질문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죠. 답변은 간결하면서 핵심만 콕 집어서 말해야 하는데요. 먼저 결론을 이야기하고 그 이유를 말하는 두괄식이 좋답니다. 예상치 못한 질문이라도 당황하지 말고 자신의 의견을 침착하게 말하세요.
면접 의상은 최대한 단정하게
깔끔하고 단정한 의상은 면접 의상의 정석이라 할 수 있죠? 남자라면 검은색이나 남색의 정장, 여자라면 장식이 거의 없고 노출이 심하지 않은 의상이 보기에 좋답니다. 그리고 면접 일정에 맞춰 급하게 의상을 사는 것보다 미리 사서 평소에도 입으며 의상에 익숙해지세요. 평소 입지 않던 옷을 입으면 자신도 모르게 신경이 쓰여, 면접 볼 때 방해가 될 수 있어요. 면접 전 거울을 보며 머리 모양, 넥타이, 손톱 등 사소한 부분도 함께 체크하세요.
단점을 가릴 수 있는 면접 복장 Tip
자신이 평소 단점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이 다른 사람에게 보이면, 자연스레 소심해지고 자신감도 줄어들어요. 어느 때보다 자신 있고 당당해야 하는 면접에서 그런 일이 생기면 안 되겠죠? 자신의 단점을 가릴 수 있는 면접 의상 선택법을 알려드릴게요.
얼굴이 크다면?
적당히 품이 있는 의상이 좋아요. 딱 맞는 의상은 오히려 자신의 단점을 더욱 부각한답니다. 그러니 의상을 고를 때, 남자는 기본라인의 정장과 옷깃이 넓은 와이셔츠, 여자는 U자형 블라우스를 선택하세요.
키가 작다면?
남자인 경우, 인사담당자의 시선이 상체 위를 향하도록 밝은 계열의 넥타이로 포인트를 주거나, 세로 스트라이프의 정장을 선택하세요. 여자인 경우, 재킷과 스커트는 같은 색을 선택하도록 하세요. 스타킹과 비슷한 컬러의 구두 역시 다리가 더 길어 보이는 효과가 있어요.
통통하다면?
상의를 고를 때 몸에 딱 맞고 허리선이 살짝 들어간 의상을 고르세요. 그리고 의상의 색은 어두운 계열로 선택하면 좀 더 날씬해 보이는 효과가 있답니다. 여자의 경우, 가슴 쪽에 프릴이 있는 블라우스는 오히려 더 통통해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익숙하지 않은 순간을 마주하는 것은 설레기도 하지만 떨리고 두려워요. 하지만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참으로 낯선 면접에 대해 미리 공부하고 충분히 연습하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거예요. 오늘 여우소장이 알려준 면접 꿀팁이 취업 준비생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D 그럼 면접을 준비하는 여우님들 모두 화이팅! 하세요. 안녕~
'YOLO LIFE > 신입사원 생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 바쁜 직장인들도 쉽게! 다이어트 (0) | 2015.04.01 |
---|---|
[칼퇴 꿀팁] 근무시간 단축해주는 MS Office 단축키 (0) | 2015.03.10 |
[채용] 2015년, 취업준비에 도움되는 정보 (0) | 2015.02.26 |
[취업] 자기소개서 쓸 때, 이것만은 알아두자 (0) | 2015.02.23 |
[출근길 BGM] 아침에 딱! 어울리는 노래 추천 (1) | 2015.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