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나 혼자 산다

[정보]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 잊지 말고 투표해요!





 

 


 

요즘 주변에서 선거유세 활동으로 떠들썩한 것이 느껴지시죠? :) 오는 6 13, 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가 진행되기 때문인데요. 국민에게 주어진 권리를 행사하는 선거, 미리 알아보고 간다면 더욱 현명하게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겠죠? :)

 

 

D-14 지방선거

 


2018년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가 14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전국동시 지방선거에서는 광역단체장과 비례대표 광역의원, 교육감 등을 포함하여 총 7개 선거가 동시에 진행되는데요. , 제주도에서는 일부 선거를 진행하지 않는 대신 교육의원 선거가 치러지고, 기타 전국 일부 지역에서는 및 국회의원 선거가 함께 진행된다고 하니, 거주지역에 따라 어떤 선거가 치러지는지 미리 알아두시면 좋겠죠? :)

 

이번 선거를 통해 선출되는 공직자들의 임기는 2018 7월부터 2022 6월 말까지, 정확히 4년 동안인데요. , 도지사 및 구청장, 시장 등 우리 지역의 미래를 책임질 대표자를 우리 손으로 직접 뽑는 중요한 투표이니, 후보자들을 면면이 살펴보고 신중히 투표하는 게 좋겠죠?^^

 

 

지방선거 일정

 


그럼, 본격적으로 이번 지방선거 일정을 알아볼게요.

 

선거일로부터 약 120일 전인 2 13일과 3 2, 그리고 4 1일에 걸쳐 예비후보자등록이 시작되었어요. 이후 5 24일과 25일 이틀간 정식 후보자등록 신청이 진행되었고, 5 31일부터 선거기간이 개시되었는데요. 선거기간 개시일인 5 31일로부터 약 2주 동안 활발한 선거운동이 진행될 예정이에요.

 

앞서 진행된 선거들과 마찬가지로, 이번 선거에서도 투표일 당일에 앞서 사전투표가 시행될 예정인데요. 6 8일과 9, 거소투표 거주자를 제외한 모든 선거인을 대상으로 사전투표가 시행되며, 전국 읍·면·동마다 한 곳씩의 사전투표소가 설치될 예정이에요.

 

그리고, 오는 6 13일은 정식투표가 실시될 예정인데요. 모든 투표소에서 투표가 가능한 사전투표와는 다르게, 선거 당일에는 지정된 투표소에서만 투표할 수 있으니, 투표에 앞서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서 미리 자신의 투표소를 알아두는 게 좋겠죠? :)

 

http://www.nec.go.kr/portal/main.do

 

 

지방선거 진행 과정

 

앞서 말씀드린 대로, 이번 선거에서는 한 명이 총 7가지 투표를 실시하게 되는데요. 투표는 1차와 2차에 나누어 진행되며, 1차 투표에서는 시·도교육감 및 시·도지사, 구·시·군의장 총 세 가지 투표를 진행하게 된답니다.

 

그리고 2차 투표에서는 지역구 시·도의원 및 시·군의원을 포함하여 나머지 4가지 투표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1차 투표용지와 2차 투표용지를 한꺼번에 받아서 투표하는 형태가 아니라, 1차 투표용지 기표 후에 3장 모두를 개표함에 넣고, 2차 투표용지를 새롭게 받아 기표 후 개표함에 넣는 식으로 진행된다고 하니 알아두면 헷갈리지 않겠죠?

 

, 투표권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본인확인을 위한 신분증이 필요하니, 잊지 말고 지참하세요 :) , 모든 투표용지에는 한 곳에만 도장을 찍을 수 있으니, 실수로 복수투표를 하여 무효표가 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 투표 전에 기억하면 좋을 정보를 알려드렸는데요. 국민에게 주어진 권리를 멋지게 행사할 수 있는 투표! 자신의 지역에 출마한 후보들을 꼼꼼히 비교 분석해본 후, 신중하게 투표권을 행사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