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LO LIFE/신입사원 생존기

[직장] EP.61 사무실 의자에 앉아서 할 수 있는 운동!





직장인의 최고 고충은 답답한 사무실이 아닐까 싶습니다. 사무실 의자에 앉아 온종일 모니터 화면을 보는 업무만 반복하다 보면 몸도 많이 망가지는데요. 그렇다고 숨 쉬는 운동만 하자니, 제 명에 못 살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공방지기가 준비했습니다! 하루에 가장 많이 이용하는 사무실 의자에 앉아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을 소개해드릴게요. :D

 


의자에서 간단 스트레칭

 


아무래도 사무실에선 큰 동작하기가 쉽지 않죠. 누군가의 관심을 크게 받고 싶지 않다면 의자 내에서 할 수 있는 범위까지만 운동하는 게 좋습니다. 동작 몇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 먼저,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발 뒤꿈치를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합니다. 발 뒤꿈치를 올릴 때는 양손을 모아 앞으로 쭉 뻗어 몸과 직각이 되게 해주고, 뒤꿈치를 내릴 땐 양손을 가슴 앞으로 모아주세요. 이 동작을 12번 반복하면 됩니다.

 

- 앉은 상태에서 양 무릎을 번갈아 가며 높이 들어주면 되는데요. 이때 무릎이 가슴 높이까지 올라와야 합니다. 양팔은 좌우로 쭉 펴서 어깨높이에서 수평이 되도록 올려주세요. 양다리 번갈아 가며 올려주시고 이 동작 역시 12번 반복하면 됩니다.

 

- 아마 여러분이 사무실에서 제일 자주하는 동작이 아닐까 싶은데요. 앉은 상태에서 다리와 엉덩이는 놔두고 뒤를 돌 듯 허리만 트위스트 해주면 됩니다. 긴장되어 있던 허리에서 두두둑! 소리가 나면서 한결 시원해질 거예요.

 

 

책벅지

 

세상에서 앉아서 할 수 있는 운동 중 가장 쉬운 운동인 책벅지. 하지만 버티기도 참 어렵죠. 책벅지라는 용어가 생소할 수도 있는데요. 준비물은 책만 있으면 됩니다. 5센치 정도의 두께인 책을 무릎 사이에 끼우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면 되는데요. 이때 올바른 자세란 구부정하게 앉지 말고 허리와 어깨를 쭉 펴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책벅지를 하루 3 30분씩만 하면 허벅지 살이 빠진답니다.

 

뭐야, 생각보다 쉬운데?’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노노~ 1분도 버티기 어려워요. 자세도 올바르게 유지하면서 책을 떨어뜨리지 않기 위해 허벅지에 힘을 주다 보니, 허벅지 근육이 많이 당기죠. 그런데 하다 보면 점점 익숙해져요. 처음에 힘들다면 바로 30분씩 하는 것보다 10, 20분씩 시간을 늘려가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로 책벅지 할 때 아랫배에 힘을 준다면 뱃살을 빼는 데에도 좋다고 합니다.

 

책벅지를 하게 되면 다리 꼬았던 습관도 없어지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허리도 쭉 펴게 돼 척추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요란하게 움직이지 않아도, 앉아서 할 수 있는 점이라는 게 가장 큰 장점이죠. 사무실에서 업무를 보면서 틈틈이 할 수 있으니, 오늘부터 책벅지 해볼까요?

 

 

풋피트

 


풋피트라는 말이 생소하게 들리는 분들이 많을 거예요. 풋피트란 오랜 야근으로 사무실 지박령이 되어버린 바로 여러분들을 위한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죠. 좌식 스텝 페달로, 앉아서 운동할 수 있는 기구예요. 좌우로 분리된 페달 위에 발을 얹고 기구에 따라 교대로 움직이면 되는데요.

 

출근하자마자 앉고, 밥 먹자마자 앉는 우리의 생활습관 때문에 보통 온종일 사무실에 있다가 집에 오면 다리가 많이 붓게 되는 걸 발견할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 좋지 않은 거죠. 하지만 이 좌식 스텝 페달 운동 기구를 이용해 페달을 교대로 움직이면 종아리 근육을 수축, 이완해 하지 정맥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페달에 미끄럼 방지 돌기가 있어 맨발, 양말, 신발 어떤 상태든 안정감있게 이용할 수 있고, 공부나 업무, 심지어 휴식할 때도 지장주지 않을 만큼 부드러운 탄력감도 가지고 있답니다.

 

독서실에서 써도 될 만큼 소음이 나지 않고, 책상 밑에 두면 되기 때문에 큰 공간을 차지하지도 않아요.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아도 돼서 신입사원 여러분들도 마음 편히 사용할 수 있죠. 옆 자리 사원의 생일이나 고마움을 표시해야 할 때, 조금 독특하고 뻔한 선물을 하기 싫다면 이런 좌식 스텝 페달 운동 기구를 선물해준다면 센스있어 보이겠죠?

 

 


헬스장에서 땀을 쫙 빼는 운동은 아니지만, 티끌 모아 태산이라고 시간을 내서 하다 보면 몸 라인이 정리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오늘 공방지기가 소개해드린, 사무실 의자에 앉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조금씩 건강을 지켜봐요!